(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 정부가 미국과의 무역전쟁으로 타격을 입은 제조업체에 대한 구제조치를 확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4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난 3일 리커창 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원 회의 이후 발표된 성명을 보면 제조업 부문은 경제 성장을 "근본적으로 떠받치는" 분야라면서 "시장 주체의 활력을 전면적으로 촉발하기 위한 개혁과 시장 중심 조치에 의존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중국의 대미 상품 선적은 전년동기대비 12.5% 감소했으며, 같은 기간 전체 수출은 0.3% 줄어들었다.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거의 30여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것도 제조업체에 부담을 주고 있다.

1월부터 11월까지 공업이익은 전년대비 2.1% 감소했으며, 산업생산 증가율은 0.7%포인트 감소한 5.6%를 나타냈다.

국무원은 올해 제조업체에 부과하는 수수료 인하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면서 이동통신 요금을 줄이고 기업들이 발전소와 거래하는 것을 허용해 전력 비용도 낮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중국 정부는 법인세를 약 2조위안어치 삭감한 바 있다. 여기에는 부가세 개혁을 통한 4천600억위안 세금 인하도 포함됐다.

리 총리는 중국 내 고용의 상당부분을 담당하는 중소 민영기업에 대한 추가 지원 계획도 밝혔다.

성명을 보면 "차별화된 신용정책을 실행해 제조업체에 대한 중기 및 장기 대출, 자기자본조달과 채권 발행을 독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무라의 루팅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리서치 노트를 통해 1단계 무역합의와 공업이익 증가 등 긍정적 신호에도 중국의 중소기업 및 수출업체들이 계속해서 어려움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12월 차이신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51.5로 11월의 51.8보다 낮아졌다면서 "고용 하부지수는 50.0에서 50.1로 낮아져 여전히 고용에 미치는 역풍이 강력함을 시사했다. 내수가 취약하고 미·중 무역분쟁을 둘러싼 불확실성도 높은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