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베이거스=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전자가 더 나은 삶을 지향하기 위한 인공지능(AI) 발전 단계 전략을 발표했다.

또 AI를 통해 더 편리하고 스마트해진 가전과 서비스, 8K TV를 포함한 TV 신제품 등도 소개하고, 벽에 완전히 밀착되는 디자인의 올레드(OLED) TV도 처음으로 선보이며 올레드를 활용한 폼펙터 혁신을 과시했다.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박일평 사장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0을 하루 앞둔 6일(현지시간)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프레스 콘퍼런스를 열고 캐나다 AI 솔루션업체 엘레멘트 AI와 함께 개발한 AI 발전 단계 전략을 공개했다.

박 사장이 밝힌 AI 발전 단계는 효율화와 개인화, 추론, 탐구 등 총 4단계로, 단계별로 AI 기술 발전을 위한 기준을 제시했다.

AI 발전 단계는 기술 자체의 발전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기술과 함께 인간의 경험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LG전자는 AI 단계가 올라갈수록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지향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1단계인 효율화 단계에서는 지정된 명령이나 조건에 따라 제품을 동작시키고, 2단계인 개인화부터는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해 패턴을 찾고 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다.

3단계 추론 단계에서는 여러 접점의 데이터를 분석해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고, 4단계 탐구 단계에서는 AI 스스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해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한다.

LG전자는 올리비아라는 가상 인물이 등장하는 동영상을 통해 AI가 단계별로 진화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2단계에서 교통상황을 파악해 회사까지 걸리는 시간을 계산한 후 미리 택시를 호출해 주던 AI는 3단계에서는 자율주행을 통해 올리비아를 회사까지 이동하게 한다.

3단계에서 올리비아의 목소리를 듣고 기분을 파악하던 AI는 4단계에서는 올리비아에게 지난주 했던 마음챙김 테크닉을 다시 활용하겠느냐고 물어본다.

박일평 사장은 "LG 씽큐와 같은 AI의 의미 있는 성장을 위해 산업 전반에 명확하고 체계화된 로드맵이 필요하다"며 "올바른 기술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더 나은 삶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박 사장과 함께 발표에 나선 장 프랑스와 가녜 엘레멘트 최고경영자(CEO)는 "오늘 발표는 AI가 향후 우리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촉발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딥러닝 분야의 석학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겸 밀라연구소 창업자는 "우리는 개인과 사회에 이로운 방향으로 AI 기술을 발전시킬 책임이 있다"고 진단했다.







LG전자는 또 진화한 AI가 탑재된 프로액티브 컨슈머 케어와 씽큐 핏 콜렉션, LG 인스타뷰 씽큐 냉장고와 AI DD모터 탑재 트윈워시 세탁기 등 더 진화한 AI를 적용한 신제품과 서비스를 대거 공개하며 가전과 AI를 결합한 기술력에 대한 마케팅을 펼쳤다.

올해 3월부터 북미시장에서 본격 시작할 프로액티브 서비스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기반의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패턴을 학습하고 제품의 상태나 관리방법을 LG 씽큐 앱, 이메일, 문자 등을 통해 알려준다.

씽큐 핏 콜렉션 역시 AI를 활용한 것으로, 3D 카메라를 활용해 사용자가 옷을 입은 상태에서도 신체를 정확히 측정해 사용자의 외형과 매우 비슷한 '아바타'를 생성하며 아바타에 다양한 스타일의 옷을 입볼 수 있다.

AI를 활용해 접객과 주문, 음식 조리, 서빙, 설거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들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벽밀착' TV를 공개할 때는 벽을 측면으로 돌려서 TV가 벽에 완전히 밀착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날 LG전자의 프레스 콘퍼런스에는 세계 각국 기자단 1천여명이 모여들어 열띤 취재 경쟁을 벌였다.

mr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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