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대 모빌리티 업체인 우버와 손잡고 개발한 개인용 비행체(PAV) 콘셉트 모델 'S-A1'를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0에서 처음으로 공개한다고 6일(현지시간) 밝혔다.







S-A1은 전기 추진 방식의 수직 이착륙 기능을 탑재하고 조종사를 포함해 5명이 탑승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상용화 초기에는 조종사가 직접 조종하지만, 자동비행기술이 안정화 된 이후부터는 자율비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된다.

PAV와 같은 이동 수단을 대량 생산하는데 필요한 차량 개발 및 제조 분야에 탁월한 역량과 전문성을 보유한 현대차는 우버와의 협업을 통해 S-A1 콘셉트를 완성했다.

에릭 앨리슨 우버 엘리베이트 총괄은 "현대차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UAM 분야 우버의 첫 번째 파트너다"며 "고객들이 안전하고 저렴하게 비행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매우 빠르고 훌륭한 품질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대차의 제조 역량과 우버의 기술 플랫폼을 합치면, 도심 항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큰 도약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현대차는 우버 등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PAV 개발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우버와 손잡고 개발한 PAV는 현대차가 역동적 도시 구현을 위해 제시한 첫 번째 솔루션인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핵심 기술이기도 하다.

현대차는 UAM이 하늘길을 활용해 '지상 교통정체로부터 해방'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는 인구 1천만명 이상의 '메가시티화'로 인해 도시 내 이동 효율성은 급격히 저하되는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하지만 UAM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모빌리티의 패러다임 전환을 불러올 사업으로 평가된다.

신재원 현대차 UAM사업부장(부사장)은 "이제 우리는 도심 상공의 하늘을 열어줄 완전히 새로운 시대의 앞에 와 있다"며 "UAM은 지상의 교통 혼잡에서 해방되어 사람들이 좋아하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소개했다.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안전성 ▲저소음 ▲경제성·접근 용이성 ▲승객 중심 등 UAM의 4대 원칙도 함께 발표했다.

UAM과 함께 현대차가 그리는 역동적 미래를 위한 두번째 퍼즐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다.

PBV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탑승객이 목적지로 이동하는 동안 본인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것이 핵심이다.

'맞춤형' 서비스의 범위나 한계도 무궁무진하다.

개인화 설계가 반영된 PBV는 도심 셔틀 기능을 비롯해 식당이나 카페, 호텔 등 여가 공간에서부터 병원, 약국 등 사회에 필수 시설까지 다양한 공간으로 연출된다.







이상엽 현대차 디자인센터장(전무)은 "PBV는 샌프란시스코 도시의 랜드마크인 '케이블카'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 유전자(DNA)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발전시켰다"며 "도심의 경관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도시의 상징으로 탄생했다"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