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사모펀드 시장을 둘러싼 우려와 관련해 증권사 대표들에게 신뢰 회복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은 위원장은 7일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금융투자업 CEO 간담회'를 열고 "최근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라임자산운용 대규모 환매중단 등으로 사모펀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질적으로 성숙한 시장으로 발전해 투자자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자본시장이 투자자들에게 큰 실망을 안긴 사건들을 반면교사 삼아 이러한 일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빈틈없는 내부통제체계를 갖추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은 위원장은 해외주식 직접투자 수요가 국내 자본시장으로 환원돼 국민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금리 시대에 갈수록 커지는 중위험ㆍ중수익에 대한 투자자들의 필요를 충족 시켜 줘야 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좋은 기업과 매력적인 투자상품은 결국 사람의 힘으로 발굴되고 설계되는 만큼, 금융투자업계가 인적 자본에 대한 투자에 힘써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은 위원장은 증권회사의 기업금융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한 초대형 투자은행(IB) 제도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제도가 당초 도입 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살펴볼 계획"이라며 "성장 잠재력이 있지만 아직은 재무성과가 좋지 않아 자금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는 기업을 발굴해 자본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내 기업들이 해외 사회간접자본(SOC)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했을 때 필요한 자금 조달구조를 설계하고 주선할 수 있는 증권회사를 육성하는데 IB 제도의 취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중소기업에 공급되어야 할 자금이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부동산 개발사업 등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불합리한 제도를 정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증권사들은 적극적으로 모험자본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자본시장 혁신과제의 조속한 법제화와 자본규제 개선, IB 업무 범위 확대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자산운용사들은 최근 DLF 불완전판매 사태 등에 따른 투자자 신뢰 저하를 우려하면서 자산운용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업계의 의지를 피력했다.

사모펀드(PEF) 업계는 제도 도입 이후 기업의 중장기 성장자금 공급, 구조조정 및 인수·합병(M&A) 활성화 등 모험자본의 역할을 해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PEF의 모험자본 역할 강화를 위해 국회에 계류 중인 사모펀드 관련 자본시장법 개정안 처리가 시급하다고 건의했다.

현재 사모펀드 운용규제를 일원화하고, 기관전용 PEF 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의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돼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금융투자협회장, 증권사, 자산운용사, PEF 대표 등이 참석했다.

es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