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지도부로 불리는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가 국영기업 내 공산당의 지위를 강화하는 규제를 내놨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8일 보도했다.

지난주 후반부터 발효된 중국 공산당 임시 규정에 따르면 국영기업은 반드시 정관에 공산당 인식에 관련된 내용을 포함해야 하고, 공산당원 3명 이상을 고용한 모든 국영기업은 반드시 기업 내 공산당 정당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

또 해당 규정에 따르면 모든 주요 기업 및 경영 관련 결정은 이사회에 제출되기 전에 공산당 정당 기구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국영기업 이사회 의장과 당서기는 동일한 사람이어야 하며 국영기업의 총괄 책임자 직책은 당 위원회 부서기가 맡아야 한다는 내용도 규정에 포함됐다.

매체는 공산당이 지난 몇 년간 꾸준히 국영기업 내에 공산당의 포괄적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나 국영기업 내에서 공산당 조직이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중국 공산당중앙위원회가 구체적인 문서를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공산당이 이와 같이 공식적으로 국영기업 내 공산당 지위를 강화하는 규제를 내놓은 이유는 미국과 같은 교역국이 중국 국영기업에 대한 조사를 점차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연방의회는 이미 2020 회계연도 국방수권법(NDAA)에 연방기금으로 국영기업이 제조한 전기버스와 철도차량 구매를 금지하는 방안에 합의한 바 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