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이란의 이라크 미군기지 공격으로 중동 정세가 불안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긴급 점검회의를 열고 석유·가스 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대응책을 모색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오전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주재로 자체위기평가회의를 연 데 이어 오후 5시에 정승일 차관 주재로 정유업계 등과 석유·가스 긴급 상황점검 회의를 연다.

산업부는 미국의 드론 공격으로 이란의 가셈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사망한 직후인 6일 점검회의를 연 데 이어 이란의 보복 공격이 감행되면서 중동 내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자 또다시 긴급회의를 열었다.

정유업계와 가스공사는 일단 지금까지 중동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원유와 액화천연가스(LNG) 운송에는 차질이 없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11시 기준으로 중동을 오가는 유조선 35척과 LNG선 10척 모두 정상 운항 중이다.

다만 국제유가가 이란의 공격 직후 올랐고 앞으로 불확실성이 더 커질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정승일 차관은 "중동에서 엄중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정부와 유관기관, 관련 업계는 합동 총력 대응 태세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대한석유협회에 '중동위기 대책반'을 추가 개설하고 업계의 대응을 총괄하는 창구로 활용하기로 했다.

석유공사는 비축유 및 전국 9개 비축기지에 대한 안전점검을 하는 한편 수급 상황이 나빠지면 비축유를 즉시 반출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민간 정유사는 대체 도입물량 확보 등 비상 대응계획을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정부와 협력해 국내 석유제품 가격을 안정시키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유가 변동이 소비자 가격에 반영되기까지 2주 정도 걸리는 점을 고려해 석유제품 가격이 부당하게 인상되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