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GS건설이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른 2차전지 재활용 관련 신사업에 진출한다.

GS건설은 9일 경북 포항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임병용 GS건설 부회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이 '포항 규제자유특구 GS건설 투자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포항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지정 이후 대기업으로는 첫 투자다.

GS건설은 포항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내 재활용 규제자유특구의 약 12만㎡(약 3만6천평) 규모의 부지에 2022년까지 1천억원을 투자해 2차 전지에서 연간 4,500t의 니켈, 코발트, 리튬, 망간 등의 유가금속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조성, 운영한다.

2차 투자로는 연간 1만여t 규모로 사업을 확대하고, 전후방 산업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 확대로 2050년경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은 약 6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전기차 보급과 배터리 교체주기 등을 고려하면 2024년 연간 1만대, 2031년 연간 10만대, 2040년 연간 69만대 등 2차 전지 배터리 발생량이 약 576만 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GS건설은 차세대배터리 리사이클링 관련 투자로 신성장 동력의 한 축을 확보할 계획이다.

실제 GS건설 직원현황에 따르면 전체 직원의 약 90%가 엔지니어이며, 이 중 전기전자, 화학, 기계, 소재 분야의 엔지니어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GS건설은 1차 투자로만 약 300여명 규모의 양질의 지역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향후 투자 확대에 따라 고용이 증가해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임병용 GS건설 부회장은 "이번 투자로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최고의 공정기술과 제품을 확보해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고, 동시에 배터리 소재의 수입 의존도를 줄일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투자를 계기로 GS건설은 풍부한 인적 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로 신사업을 확장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