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은 중동내 핵심시장…협력방안 마련 시급"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미국과 이란의 충돌사태가 우리나라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이란이 중동의 핵심 수출시장인 만큼 경제협력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KIEP는 10일 '미·이란 충돌사태의 영향과 대응' 보고서에서 "유가 상승은 석유화학업계, 항공·해운업 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나 거시경제에 대한 영향을 제한적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중기적으로 볼 때 유가 조정 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거시경제에 대한 가격 효과는 크지 않다는 게 KIEP의 설명이다.





에너지 수급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KIEP는 "한국의 경우 지난해 5월 이후 이란산 원유 수입이 중단된 상황에서 원유 수급에 큰 차질은 없을 것"이라며 "정부는 호르무즈 해협 봉쇄를 비롯한 주요 비상 시나리오에 대비한 원유 수급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중동 지역 리스크가 장기화할 경우 글로벌 수요 위축 및 안전자산 선호 강화로 우리나라의 대외경제 환경에는 부정적 요소가 될 것이라고 봤다.

또 이란과 이라크 진출 기업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장기적 중동 리스크 확대는 기업 진출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KIEP는 미국의 경제제재에도 이란이 중동 지역의 핵심 협력국인 만큼 경제협력 기반을 보존하기 위한 장기적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KIEP는 "과거 대(對)이란 수출 비중이 중동 수출의 20%를 넘는 등 비에너지 부문 수출 측면에서 이란은 중동 내 핵심시장이다. 전 세계 2위의 자원 부국이며 인구 8천200만명 이상의 거대한 내수시장을 보유한 주요 경제협력국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대이란 제재로 수출입 및 건설·인프라 등 경제협력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민간부문 교류를 통해 협력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미국의 대이란 제재 대상이 아닌 품목을 중심으로 경제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협력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