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SK㈜와 골드만삭스가 국내 친환경 초저온 복합물류센터에 공동 투자한다.

양사는 LNG 냉열을 활용한 초저온 복합물류센터의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하는 벨스타수퍼프리즈에 총 500억원을 투자한다고 13일 밝혔다.

골드만삭스와 SK㈜ 각각 250억원씩 우선 투자하고, 향후 1년 이내 각각 125억원씩 총 250억원을 추가 투자할 수 있는 선택권도 갖는다.

벨스타는 골드만삭스와 SK㈜로부터 받은 투자금을 인천 송도 국제도시 신항 배후단지 내 국내 최대 규모로 설립 예정인 초저온 복합물류센터 개발과 경기도 평택 오성 산업단지에 위치한 초저온복합물류센터 운영에 사용할 예정이다.

벨스타는 2014년 미국사모펀드 이엠피벨스타(EMP Belstar)가 설립한 회사로, 바다에 버려졌던 LNG 냉열을 활용하는 특화기술로 초저온복합물류센터를개발·운영하는 기업이다.

국내에서는 오성산업단지 안에서 LNG 냉열기술과 태양광발전, 연료전지발전,에너지저장시스템(ESS)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을 융합한 에너지자립형 초저온 복합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LNG 냉열을 활용한 초저온복합물류센터는 일반 전기식 냉동창고보다 최대 70%의 전력 절감효과를 볼 수 있으며, 바이오·의료용 제품을 보관할 수 있는 영하 80도실 및 참치류와 같은 고급 수산물을 보관하는 영하 60도실을 운영할 수 있다.

또 LNG 냉열을 활용할 경우 초저온 급속 냉동을 통한 동결 시간 단축으로 원료손상 및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고, 24시간 균일한 온도 유지를 통해 장기간 높은 신선도 유지가 가능하다.

벨스타는 인천항만공사가 콜드체인 클러스터로 조성 중인 인천 송도 국제도시 신항 배후단지에도 국내 최대 규모의 초저온 복합물류센터개발을 추진 중이다.

SK㈜ 관계자는 "아시아 지역 콜드체인 인프라 수요는 급격히 늘어나는 반면 현대식 인프라의 공급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벨스타가 보유한 독자적 기술력과 SK㈜의 비즈니스 노하우와 풍부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접목함으로써 아시아 콜드체인 네트워크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