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서울에 사는 직장인 A씨는 실거주용인 서울 아파트 외에 투자목적으로 경기도 비조정대상지역에서 살 만한 분양권을 찾고 있다.

12·16 대책에 따라 청약 요건과 전매 제한이 강화되면서 전매가 자유로운 수도권 비조정대상지역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릴지 주목된다.

14일 경기도 부동산 포털에 따르면 작년 하반기 경기도 31개시 중 분양권 거래가 가장 많았던 곳은 안산시로 2천43건이었다.

평택시, 김포시에서도 분양권이 1천건 넘게 거래된 반면 광명시는 31건, 과천은 단 3건 거래됐다.





서울은 전역이 투기과열지구로 전매제한이 긴 데다 대출 규제와 가격 급등으로 투자가 어려운 반면 비규제지역 분양권은 소액을 투자하면서도 단기에 수익을 실현할 수 있어 수요가 는 것으로 풀이된다.

경기도에서는 과천, 성남, 하남, 고양, 남양주, 동탄2, 광명, 구리, 안양 동안구, 광교, 수원 팔달구, 용인 수지구, 용인 기흥구 등이 청약조정대상지역으로 묶여있다.

이들 지역은 적어도 소유권이전등기시까지 전매가 제한되며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광명, 하남, 과천 일부 동은 전매제한이 최대 10년으로 늘어난다.

청약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되지 않은 안산, 김포 등에서는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라는 정부 규제수단이 본격적으로 거론된 하반기에 거래량이 확연히 증가했다.

비규제지역에서는 분양권을 매입할 경우 전매제한이 6개월에 불과하고 잔금을 치르기 전까진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부동산 카페에는 비규제지역 분양권을 살 만한 곳을 추천해달라거나 비규제지역 분양권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세금 문제를 문의하는 글이 심심찮게 보인다.

안산은 신안산선 등 교통 호재가 있고 평택도 미군기지 이전, 삼성 반도체공장 입주 등의 호재가 있다.

선주희 부동산114 책임연구원은 이런 이유로 "올해 분양하는 물량 중 수원 재개발 물량은 투자자 및 실수요자들의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에 분양한 경기 수원시 '힐스테이트푸르지오수원(팔달6구역재개발)'도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1주택 이상 보유하고 투자를 원한다면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한 비조정대상지역으로 눈을 돌릴 만하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