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데이터3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국내 증시에서 수혜 종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증시 전문가들은 14일 데이터 활용 역량을 갖추고 있는 정보기술(IT) 기업과 인터넷, 핀테크 업종이 데이터3법 통과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데이터3법은 IT·금융·유통 등 산업에서 빅데이터 분석 등을 위해 비식별조치된 가명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규제를 낮추는 법안이다.

이번 법안 통과 이후 가명 정보를 활용하게 되면서 IT서비스 기업의 신사업이 수월해질 것이란 전망이 나타나고 있다.

조용선 SK증권 연구원은 "데이터 핸들링,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사용자 이용 환경 및 경험(UI/UX) 기술력 제고를 위해 연구개발(R&D) 역량을 축적해 온 IT 서비스, 플랫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기업에 새로운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IT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업종과 핀테크 관련 종목을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 뒤따른다.

연합인포맥스 주식 업종/종목 등락률 (화면번호 3211)에 따르면 주요 IT 기업인 NHN, 카카오, 네이버의 주가는 이를 반영하고 있다.

본회의가 열린 지난 9일부터 전일까지 NHN은 17.20% 급등했고, 카카오와 네이버 또한 4.70%, 2.73%씩 상승했다.

김영환 KB증권 연구원은 "데이터 산업은 2020년 핵심 정책과제로 성장 전망은 밝게 보아도 좋을 것 같다"며 "단기적으로는 신용평가시장 확대에 따른 한국기업평가, NICE평가정보 등 기존 신용평가회사와 신용평가 사업 진출을 추진 중인 더존비즈온에 주목한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이어 "좀 더 길게 보면 오픈뱅킹을 통해 금융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DB) 활용에 적극적인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 기업들이 주목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인터넷주 중 핀테크 주는 네이버, 카카오, NHN 등이 있다"며 "마이데이터 사업의 테스트 사업자로서 페이코의 모회사인 NHN과 카카오페이의 모회사인 카카오 등은 데이터 3법 중 신용정보법 통과로 마이데이터 사업이 날개를 달게 됐다"고 설명했다.

데이터3법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 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신용정보법) 개정안으로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