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에서 제외했다.

작년 8월 미·중 무역 협상이 진행되는 가운데, 중국을 전격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지 5개월 만이다.

미 재무부는 13일(현지시간) 발표한 의회에 보내는 반기 환율보고서에서 주요 교역 상대국 중에서 1988년 옴니버스 무역경쟁력법이나 2015년 무역촉진법이 정한 환율 조작 등의 기준에 부합하는 나라는 없다고 결론지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국은 작년 1994년 이후 처음으로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된 이후 환율조작국에서 제외됐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성명에서 "미 재무부는 미국 기업과 노동자들에 더 큰 경제적 성장과 기회를 가져다줄 중국과의 1단계 무역협정을 체결하는 것을 도왔다"라며 이 과정에서 "중국은 경쟁적 환율절하를 삼가는 동시에 환율 투명성과 책임을 제고하는 강제력 있는 약속을 했다"고 말했다.

재무부는 중국을 환율조작국에서 제외하면서도 중국을 포함해 한국,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스위스, 베트남 등 10개국을 관찰대상 목록(Monitoring List)에 두기로 했다고 말했다.

미국과 중국은 오는 15일 백악관에서 열릴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서명을 앞두고 있다.

앞서 외신들은 소식통을 인용해 1단계 무역 합의에 앞서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에서 제외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