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미국 재무부가 한국의 관찰대상국 지위를 유지한 데 대해 외환당국은 예상했던 바라고 전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14일 연합인포맥스와 통화에서 "기본적으로 당국에서도 예상했던 부분이다"며 "어차피 (관찰대상국) 조건 충족 여부에 대해서는 이미 사실관계가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그 과정에서 당국은 미국 재무부와 충분히 협의했다"고 덧붙였다.

그간 기재부는 우리나라가 관찰대상국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기재부가 미 재무부를 상대로 우리 정부의 외환정책 투명성 등을 적극적으로 설명해 온 점도 있지만, 한국이 세 가지 요건 중 경상수지 흑자라는 하나의 요건을 충족해 조건이 바뀌지 않는 이상 관찰대상국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0월 17일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 등을 위해 참석한 워싱턴DC에서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을 만났으며 이 자리에서 므누신 장관은 한국의 환율정책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이번 환율보고서는 지난해 10월 발표가 예상됐으나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이슈로 미뤄졌다.

이번주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합의 서명을 앞두고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을 철회하면서 이날 발표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8월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이후 5개월 만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중국의 환율조작국 해제에 대해 국내외 금융시장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중국의 환율조작국 해제와 관련해서는 글로벌뿐만 아니라 국내 금융시장 안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환율보고서에서는 환율조작국에서 제외된 중국을 포함해 한국과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스위스, 베트남 등 10개국을 관찰대상국 목록에 올렸다.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