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권, 스팸문자 공동대응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앞으로 은행을 사칭하는 대출사기와 불법 대출광고 스팸문자가 확 줄어들게 됐다.

금융감독원은 14일 여의도 금감원에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은행연합회, 농·수협중앙회, 15개 은행, 그리고 후후앤컴퍼니와 대출사기·불법 대출 광고 스팸 문자 공동 대응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KISA에 신고된 대출스팸 문자는 2017년 하반기 31만건에서 지난해 상반기 75만건을 돌파했다. 2년이 채 안 된 사이 두 배 이상 급증한 셈이다.

이에 금감원과 KISA는 대출사기 문자로 인해 금융소비자 피해 가능성과 스팸문자로 인한 휴대전화 이용자의 불편을 줄이고자 협약을 마련했다.

이달 15일부터는 금융 소비자가 스팸 문자를 신고하면 KISA가 확보한 약 17만개의 은행 공식 전화번호와 대조해 해당 전화번호가 차단된다.

소비자는 휴대전화 단말기에 기본으로 탑재된 '스팸 간편 신고' 기능을 이용해 스팸 문자를 신고하면 된다.

차단되지 않은 새로운 스팸 문자는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 '후후'를 통해 은행 발송 여부에 대한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미 시범운영도 마쳤다. 금감원이 4개 은행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결과 하루에 적게는 5개에서 많게는 50건의 스팸발송 전화번호가 차단됐다. 월단위로 환산하면 1천500건에 달하는 규모다.

금감원은 우선 은행권을 시작으로 저축은행과 캐피탈까지 전 금융권으로 시스템을 확대할 방침이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대출사기 문자 방지 시스템은 금융소비자를 위한 레그테크 활용의 바람직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금융권은 디지털 전환의 흐름 속에서 레그테크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로 준법감시 기능을 강화해 소비자 신뢰 제고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기적으로 대출사기 문자 방지 시스템에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접목해 대출사기 대응 체계 고도화를 추진하는 등 불법 금융행위 근절을 위한 기관 간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