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열린 마음으로 받아달라"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윤종원 신임 기업은행장을 향한 낙하산 비판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진행된 신년기자회견에서 "우리가 발탁한 윤종원 신임 기업은행장은 줄곧 경제금융 영역에 종사했다. 자격 미달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행장은 우리 정부에서 경제수석을 했고,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도 했다"며 "경력 면에서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기업은행장의 인사권은 정부에 있음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에는 민간금융기관, 민간은행장도 정부가 인사에 개입하며 관치금융, 낙하산 인사에 대한 비판이 있었지만 기업은행은 정부가 출자한 국책은행"이라며 "일종의 공공기관인 기업은행장 인사권은 정부에 있다"고 분명히 했다.

이어 "우리가 변화가 필요하면 외부에서 수혈하는 것이고 안정이 필요하면 내부에서 발탁한다"며 "경력 면에서 미달하지 않는데 단순히 내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비토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에는 내부에서 발탁될 기회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노조도 열린 마음으로 받아달라"며 "기업은행이 해야 할 중소기업 지원 등의 역할을 얼마나 더 활발히 할 수 있느냐는 관점에서 인사를 봐달라"고 당부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