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국제금융센터는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해제는 미·중 1단계 무역 합의 서명을 앞두고 예견된 결과라며 발표 직후 글로벌 금융시장의 반응도 제한적이었다고 진단했다.

황유선 국금센터 연구원은 14일 '美 재무부 환율보고서의 주요 내용 및 평가'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진단하며 당초 발표 예정 시한보다 3개월 늦게 발표하면서 글로벌 외환시장의 관심이 종전보다 높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위안화의 경우 전일 역외 위안화 환율이 달러당 6.90위안을 하회하는 등 이미 0.5% 내외 강세를 반영했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향후 미국과 중국의 협상 과정에서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재지정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며 "환율보고서의 객관성이 종전보다 결여되며 정치적 수단으로 활용되는데 부정적인 인식이 있다"고 말했다.

미 재무부는 환율보고서를 통해 이번의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해제는 중국 정부와의 환율정책 합의와 지난해 10월부터 지속된 위안화 강세 등을 반영했다고 전했다.

단, 1단계 무역 합의 외에도 지속적인 위안화 약세를 피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위안화의 경쟁적 평가절하 지양 ▲특정환율을 목표로 삼지 않을 것 ▲환율·대외수지 관련 정보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황 연구원은 "미국이 무역 협상의 주요 수단으로 환율보고서를 활용할 것이란 점을 시사했기 때문에 이번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해제 결정은 당연한 수순"이라며 "이번 보고서의 평가 대상 기간이 지난해 6월까지 임에도 미 재무부는 중국을 지난해 8월에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이후 5개월 만에 재차 해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외신 및 주요 교역국들은 이번 환율보고서에 대해 대부분 예상에 부합한 것으로 평가하며 향후 미국 정부가 중국과의 무역 협상에서나 주요교역국에 대해 압박을 가할지 촉각을 곤두세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환율보고서에서는 환율조작국에서 해제된 중국을 비롯해 한국과 재편입된 스위스 등 10개국이 관찰대상국으로 지정됐다.

미 재무부는 한국의 시장안정조치 내역 공개를 환영하며 공개 빈도를 높이기로 한 한국 정부의 계획을 지지했다.

또한, 원화를 펀더멘털 대비 저평가된 대표적인 통화로 평가하며 재정지출을 촉구하기도 했다.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