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KB국민은행이 건설공제조합과 업무협약을 맺고 해외건설공사 보증지원을 위한 상품을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국민은행은 이번 협약으로 국내 건설사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보증상품 'KB-건설공제조합 구상보증서'를 출시할 계획이다.

건설사가 건설공제조합에 보증신청을 하면 건설공제조합이 국민은행 해외·국내 지점 앞으로 구상보증서를 발행하고, 국민은행이 이를 근거로 원 보증서를 발행하는 구조다. 보증 한도는 총 6천억원으로, 건별 최장 보증기간은 8년이다.

해외건설계약은 대부분 거액 장기계약인 탓에 현지 발주처가 건설사에 공사 단계별로 현지 은행이 발행한 다양한 지급보증서 제출을 요구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렇게 되면 건설사 요청으로 보증서를 발급한 현지 은행이 공사 불이행 등의 사유로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국내은행들의 지급보증서를 다시 요구하면서 건설사가 공사 수주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국민은행과 건설공제조합은 10개국에 소재한 국민은행 네트워크를 통해 건설공제조합이 발행한 구상보증서를 근거로 현지 발주처에 지급보증서를 발급할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1만2천여개의 국내 건설사를 조합원으로 보유한 건설공제조합과의 협약을 통해 해외건설공사 수주에 필수적인 보증서 발행 업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