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국민연금에 이어 사학연금과 공무원연금도 올해 수탁자 책임 원칙인 스튜어드십 코드를 본격적으로 도입한다.

문재인 대통령도 신년사에서 스튜어드십 코드를 강조한 상황에서, 연기금들이 스튜어드십 코드를 바탕으로 올해 주주총회에서 주주권 행사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사학연금은 연금운영위원회와 자산운용위원회 등을 거쳐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했고 자산운용지침(IPS)에 반영했다.

사학연금은 구체적인 실행 규정을 정비하고 스튜어드십 코드를 주총 의사결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공무원연금도 '공무원연금기금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 '수탁자 책임 이행을 위한 이해상충 방치 정책' 등 스튜어드십 코드 실행을 위한 규정 등을 신설했으며,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이달 이사회에서 결정할 계획이다.

국민연금은 2018년 7월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이후 후속 조치로 가이드라인 제정을 준비해왔고, 지난해 12월 말 기금운용위원회에서 가이드라인 도입을 최종 결정했다.

국민연금은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횡령·배임·사익편취 등으로 기업가치가 추락했는데도 이를 개선하지 않는 기업에 대해 이사해임, 정관변경 등의 주주 제안을 할 수 있다.

국민연금뿐만 아니라 다른 연기금들도 스튜어드십 코드를 공식적으로 도입함에 따라 올해 주총에서 기관투자자들의 기업 지배구조 개선과 투명성 강화, 배당을 통한 주주 이익 환원 확대 등 주주권 행사가 '대세'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스튜어드십 코드를 정착시키고, 공정 경제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언급해 스튜어드십 코드 수행에도 힘을 실어줬다.

특히 국민연금은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대 기업 대부분의 5% 이상 지분을 보유하는 대주주로서, 주주권 행사가 주총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지난해 국민연금은 주주 활동을 통해 고(故) 조양호 회장의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 실패 건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는데, 올해도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에서 국민연금의 선택이 주목받고 있다.

참여연대는 국민연금이 효성, 대림산업, 삼성중공업, 삼성물산 등과 관련해 횡령·배임·사익편취 등 행위로 회사에 손해를 끼친 이사의 자격 제한, 정관 변경, 주주 대표소송·손해배상소송 등 적극적 주주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연기금 관계자는 "연기금들이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하면서 주총에서 스튜어드십 코드를 반영한 적극적 주주권 행사에 나설 것이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