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고용지표나 물가 등과 관련된 경제 지표를 공식 발표 전에 일부 언론에 사전 공개하던 관행에 제한을 두려는 것은 이를 통해 부당한 이득을 얻는 사람이 생긴다는 우려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마켓워치는 15일(현지시간) 트럼프 행정부가 오바마 행정부 당시부터 논란이 됐던 주요 경제 지표 관련 엠바고(일정 시간 보도유예) 관행을 중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일부 언론사가 부당한 이득을 통해 회사의 서비스를 받는 금융 트레이더들에게 이익을 줄 수 있다는 논란이 지속해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블룸버그 통신은 시장에 영향을 주는 주요 경제지표가 발표되기 이전에 기자들에게 사전 배포하던 관행이 제한을 받게 될 것이라며 미 노동부가 기자들이 사용하는 락업 룸(lockup room)에서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워싱턴DC 노동부에는 창문이 없는 밀폐된 공간 락업 룸이 있으며 노동부는 고용지표 등 주요 경제지표를 발표하기 전에 자료 확인 시간을 주기 위해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락업 룸에 모인 기자들에게 자료를 배포한다. 락업 룸에서는 핸드폰도 사용할 수 없다.

통상 자료 확인 시간은 30분에서 최대 1시간가량 주어지며 기자들은 자료를 검증하고, 분석하며 당국에 질의하거나, 이전 수치와 비교하는 작업 등을 수행한다. 이후 공식 자료가 발표되는 시점에 기자들은 준비한 기사를 곧바로 보도하게 된다.

문제는 이 락업 룸에서 언론사들의 자료 배포가 공식 발표 시점보다 수천분의 1초 먼저 빠르게 제공되고 있다는 의구심이 지속해서 제기돼왔다는 점이다.

금융시장 거래에서 초고속 트레이딩 경쟁이 강화되면서 다른 사람보다 수초 먼저 자료를 받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이슈가 됐다.

2014년 노동부 조사관이 낸 한 보고서에 따르면 일부 트레이더들은 컴퓨터 알고리즘 거래를 위해 포맷화된 자료를 제공하는 뉴스 기관에 매년 수십만달러의 수수료를 내고 있다.

이후 단속과 규제가 강화됐음에도 여전히 월가에서는 일부 초고속 트레이더들은 부당한 이득을 얻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그레고리 다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자료를 단 수천분의 1초 앞서 받는 것조차도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마켓워치는 자료를 엠바고 없이 곧바로 배포한다고 해서 거래가 좀 더 공평해질 수 있는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일부 은행과 헤지펀드들은 이미 정부 웹사이트 자료를 공개 즉시 스크랩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에 엄청난 돈을 쏟아붓고 있기 때문이다. 전 세계 투자자들이 동시에 정부 웹사이트에 접속하려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남들보다 자료에 먼저 접속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많은 전직 정부 관료들은 정부 웹사이트를 통해 곧바로 자료를 공개하는 것이 락업 룸을 두는 것보다 더 낫다고 주장한다. 락업 룸 운영에 비용이 소용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오바마 행정부가 락업 룸을 그대로 유지한 데는 기관들이 웹사이트에 자료를 올릴 때 빈번하게 지연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 농무부는 일부 트레이더들이 자료를 사전에 받는다는 논란을 없애기 위해 2018년에 농산물 자료에 대한 엠바고를 폐지하고 온라인에 동시에 발표하기로 한 바 있다. 이후 별다른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