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진정호 기자 = 미국과 중국이 체결한 1단계 무역 합의에 대해 핵심적인 이견은 좁히지 못했다고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평가했다.

무디스의 마이클 테일러 신용 전략 매니징 디렉터는 16일 배포한 논평에서 "양국 간 합의는 거의 지난 2년간 전 세계 경제를 압박했던 갈등이 새롭게 고조되는 위험은 줄였다"며 "이번 합의로 양국은 상호 수출이 증대되고 투자 및 기업 심리도 개선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그는 "세부적인 합의 내용은 양국 사이에 상당한 마찰의 여지가 남아 있다고 시사한다"며 "우리는 향후 몇 년간 중국과 미국 사이의 긴장이 수축과 이완을 거듭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무디스 홍콩법인도 별도의 보고서에서 미·중 무역 합의는 양국의 핵심적인 이견을 해결하지 못했다며 전 세계 기업 심리에 찬물을 끼얹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무디스는 "미·중 무역 합의는 긍정적이나 양국 간 핵심 이견, 특히 미래 기술 경쟁을 둘러싼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며 "정책적 불확실성은 지속되는 만큼 기업 및 투자 심리는 꺾이고 기업의 이익 성장과 수익성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했다.

신평사는 올해 글로벌 경제 성장세는 여전히 활기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과 중국의 성장률은 각각 1.7%와 5.8%로 하락하리라 예상됐다.

무디스는 아시아태평양지역 기업들의 신용 여건은 전 세계 경제 성장세가 둔화하는 가운데 올해 더 약해질 것이라며 지정학적 분쟁과 무역 정책 불확실성이 계속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봤다.

jhj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