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상선이 4월부터 세계 3대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의 정회원으로 합류한다.

현대상선은 최근 미국 연방해사위원회(FMC)에서 현대상선의 디 얼라이언스 가입을 승인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은 독일의 하팍로이드와 일본의 ONE, 대만의 양밍 등 디얼라이언스 회원사들과 본격적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협력에 나설수 있게 된다.

디 얼라이언스는 머스크와 MSC가 포함된 2M과 CMA-CGM과 COSCO, 에버그린오션 등이 가입된 얼라이언스와 함께 세계 3대 해운동맹이다.

디 얼라이언스는 아시아와 유럽, 지중해, 북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중동, 홍해, 인도 등 전 세계 78개 항만에 기항해 총 33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의 서비스 협력 계획도 이날 발표했다.

디 얼라이언스는 280여척의 고효율 컨테이너선을 전 노선에 배치해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디 얼라이언스는 기존 아시아~유럽 노선(FE5)과 태평양 횡단 노선(PS7)에는 1만4천TEU급 컨테이너선을 투입해 펜듈럼(시계추) 방식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새로운 펜듈럼 서비스가 운영되면 동남아시아와 캘리포니아 남부의 주요 항만을 연결하는 노선은 PS7, FP1, PS3 등으로 늘어난다.

PS3 기항지에는 베트남 하이퐁이 추가된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태평양 횡단 노선 PS8의 기항지에는 인천과 부산, 광양, 상하이 등 한국과 중국의 주요항이 집중돼 있다.

또 새롭게 개편된 아시아~북유럽 노선 FE2와 FE4에는 가장 최근에 건조된 2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선박을 배치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계획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정회원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함에 따라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신뢰를 회복하고, 비용구조 개선과 서비스 항로 다변화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디 얼라이언스의 의사결정에 동등하게 참여해 주도적인 시장 상황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상선은 디 얼라이언스가 운영하는 전체 노선 33개 중 27개 노선에서 서비스에 나선다.

세계 최대 규모인 현대상선의 2만4천TEU급 선박 12척은 4월부터 순차적으로 투입된다.

북구주의 5개 노선 중 현대상선 단독으로 한 개의 노선에 12척을 모두 투입하게 된다.

이에 따라 2만4천TEU급 선박 12척은 한국과 중국, 싱가포르, 독일, 네덜란드 등을 기항하면서 4개 선사가 공동으로 선복(적재용량)을 사용하게 되고, 대신 현대상선은 나머지 선사들이 운영하는 4개 항로에서 선복을 이용하게 된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