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라임자산운용이 펀드 환매 연기 규모가 2조원대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면서 운용사와 판매사 간에도 균열이 생기고 있다.

라임운용은 은행, 증권사 등 판매사들과 협의체를 만들어 대책을 마련한다는 입장이지만 정작 판매사들은 라임운용에 법적 대응을 고려중이다.

1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라임운용은 지난 6일 '라임 크레딧 인슈어드 무역금융펀드'와 이에 투자한 16개 자(子)펀드에 대한 환매 연기 가능성을 판매사들에 공지했다.

이미 환매가 연기된 '라임 플루토 FI D-1호'와 '라임 테티스 2호', '라임 플루토 TF 1호'에 이어 또 다시 환매 연기 위험성이 불거진 셈이다.

'라임 크레딧 인슈어드 무역금융펀드'는 주로 해외에 있는 매출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이 펀드가 투자한 자산에 유동성 문제가 생기면서 16개 자펀드 중 올해 3월말 최초 만기가 돌아오는 펀드에 환매 연기 가능성이 커졌다.

16개 자펀드의 총 판매금액은 약 2천949억원으로 이 중 환매 연기 가능성이 있는 기타자산 투자금액은 약 1천200억원이다.

지난해 9월 기준 라임운용의 환매 연기 대상 펀드는 157개 펀드로 그 설정액은 1조5천587억원에 달한다.

만약 추가 환매 펀드가 나오면 그 설정액 규모는 1조6천679억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정확한 피해규모는 오는 2월 삼일회계법인의 펀드 실사가 마무리된 후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라임운용은 은행과 증권사가 참여하는 3자 협의체를 만들고 자산 회수와 분배 등 대책 마련에 나설 방침이다.

라임운용 관계자는 "환매 연기는 여러 이해 당사자들이 힘을 합쳐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3자 협의체를 구성하기 위해 논의중이며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자산의 회수 및 분배, 개별 자펀드의 운용과 관련된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펀드 판매사들은 라임운용에 대한 법정대응을 예고하고 있어 3자 협의체 운영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도 존재한다.

이미 신한은행은 라임운용에 대한 법적 소송을 검토하고 있다.

라임운용이 신탁계약을 위반하고 자의적으로 '플루토FI D-1(사모사채펀드)'과 '플루토 TF-1호(무역금융 펀드)' 등 펀드에 CI 무역금융펀드 자금을 투자했다는 이유다.

신탁계약에 따르면 투자 자산 변경 시 투자금액 절반 이상을 가진 투자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신한은행을 포함해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 IBK기업은행, 부산·경남은행 등도 공동대응단을 꾸려 삼일회계법인 실사와 금융감독원의 검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민·형사상 조치에 나설 것으로 전해진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라임운용이 삼일회계법인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부실 자산을 털어내는 상각 조치를 제안했지만 일부 판매사들은 이에 반발해 공동대응단 간사인 우리은행에 반대 의견서를 제출했다"며 "펀드 피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지만 운용사와 판매사 간 공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