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광주광역시 지하철 전 구간에 5세대(5G) 네트워크 설비를 공동 구축하고 5G 서비스 개통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3월까지 대구·대전·부산 지하철 전 노선에 5G 구축을 끝내고, 연말까지 서울·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지하철 노선에 5G 커버리지를 확대한다.

현재 서울·수도권 지하철에서는 2·3·6·8호선과 경의·중앙선 등 일부 구간에서 5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하철 통신망 구축은 통상 시간이 오래 소요된다.

어두운 선로 안에 광케이블, 급전선, 전원 설비 등 5G 기반 시설을 구축하려면 고난도의 사전 작업이 필요하고, 안전 문제로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는 새벽에만 설치가 가능해서다.

통신 3사는 일평균 약 670만 명 이상이 매일 전국 지하철을 이용하는 만큼 조속한 5G 서비스 확대를 위해 공동으로 통신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각각 지하철 노선과 역사를 나눠 기반 시설을 구축하고 빠르게 전국으로 커버리지를 확장하겠다는 구상이다.

통신사 관계자는 "5G 고객들이 지하철 어디에서나 5G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3사가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다양한 5G 서비스와 혜택으로 고객에게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