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17일 "공공기관의 안전경영 노력을 올해 상반기 도입하는 안전등급제를 통해 평가하고 이를 경영평가에 반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구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특별 안전점검회의' 모두발언에서 "공공기관은 안전이 취약한 분야를 찾아 우선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안전인력을 확충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구 차관은 "공공기관은 근로환경 개선 미흡 등 현장에서 계속 지적되고 있는 안전 문제를 적극적으로 신속하게 조치해주기 바란다"며 "특히 조도미흡, 안전보호구 미지급, 안전펜스 미설치 등 가장 기본적으로 근로자들에게 민감한 산재위험 요인들은 즉각적으로 시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런 사항들이 지연되고 중대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엄중 조치한다는 원칙 하에 관리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모 방송사 신년여론조사에서 국민들은 여전히 2020년 한국 사회 핵심가치 중의 하나를 '안전'이라고 답했다"며 "이는 그 어느 때보다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의식과 기대수준이 높아졌음을 의미한다"고 했다.

이어 "올해는 안전경영이 현장에서 확실하게 구현되고 국민들이 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한 해가 돼야 한다"며 "회의에 참석한 관계부처 및 25개 기관은 설 연휴 안전대책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동절기 안전대책에도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