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시장 움직임, 반도체 경기 회복 기대로 주가 상승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국내 경제 부진이 일부 완화되는 움직임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지난 11월 전망경로와 대체로 부합한 2%대 초반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 금통위는 17일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기준금리를 1.25%로 동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금통위는 국내 경제의 부진이 일부 완화되는 움직임을 나타냈다고 보고 설비 투자 소폭 증가, 소비 증가세 확대 등을 주목했다.

이어 건설투자 조정이 이어지겠으나 수출과 설비투자 부진이 점차 완화되고 소비 증가세가 완만하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경제에 대해선 "교역 부진이 이어지면서 성장세 둔화가 지속됐다"면서도 "국제금융시장은 미·중 무역협상 진전 등으로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나타냈다"고 진단했다.

다만 변동성 요인으로 최근 중동지역의 군사적 긴장 고조를 주목하며 "앞으로 세계 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보호무역주의 및 지정학적 리스크의 전개 상황 등에 영향받을 것"이라고 봤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해 금통위는 "지난 11월 전망경로와 대체로 부합해 올해 중 1% 내외로 높아지고, 근원 인플레이션율은 0%대 후반을 나타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금융시장 특징으로 반도체 경기 회복에 따른 주가 및 환율 영향을 꼽았다.

금통위는 "금융시장에서는 국제금융시장 움직임, 반도체 경기 회복 기대 등의 영향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달러-원 환율이 하락했다"며 "장기시장금리는 하락 후 반등했다"고 진단했다.

가계 대출에 대해선 지난해 11월 통방문에서 "가계대출은 증가세 둔화 흐름을 이어갔다"에서 "가계대출 증가 규모가 확대됐다"로 바뀌었다. 주택가격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높은 오름세를 나타낸 것으로 금통위는 평가했다.

끝으로 금통위는 "글로벌 무역분쟁, 주요국 경기,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전개와 국내 거시경제 및 금융안정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완화 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라며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한다고 강조했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