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방송과 통신 간 '초협력'을 재차 강조했다.

박 사장은 17일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2020 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이 같은 뜻을 밝혔다.

박 사장은 "인공지능(AI) 분야에 대한 초협력이 필요하다"며 "예를 들어 빅스비와 지니가 갖고 있는 데이터가 조금씩 작은데 이를 모아 규모가 커지면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AI에 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은 삼성, 카카오도 동의했고 (KT와 LG유플러스 등) 다른 통신사도 동의하리라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삼성, 카카오와 직접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문제는 어떻게 구조를 짜느냐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날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회장 자격으로 행사에 참석한 그는 인사말에서도 "이미 구글, 아마존, 애플과 같은 글로벌 강자들은 AI 등의 분야에서 미래 ICT 미디어를 선점하기 위해서 서로 간의 초협력을 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내 기업들도 각자 잘하는 것들의 장점을 키우는 동시에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영역에서 과감한 초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유료방송 분야에서 추가로 인수·합병(M&A)을 고려하느냐는 질문에는 "일단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합병이) 끝이 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디즈니플러스와의 협력 가능성에 대해선 "시간이 좀 더 지나야 할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