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硏 "대기업 매출 증가하면 중소기업 매출도 증가"
한경硏 "대기업 매출 증가하면 중소기업 매출도 증가"
  • 이미란 기자
  • 승인 2020.01.20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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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대기업 매출 증가가 중소·중견기업의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며 기업 규모에 따른 차별 정책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0일 13개 제조업종의 2010∼2018년 기업활동조사 자료를 토대로 고용 1천명 이상 기업(대기업)의 매출과 기업 수가 중견·중소기업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대기업 매출과 중견·중소기업 매출 사이의 상관계수는 0.481로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었다고 밝혔다.

대기업 수와 중견·중소기업 매출 사이의 상관계수는 0.644로, 역시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또 대기업 수 1% 증가는 중견·중소기업 매출 0.43% 증가를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경연은 일례로 자동차·트레일러 대기업의 매출이 2010년 107조1천억원에서 2018년 141조6천억원으로, 기업 수가 19개에서 25개로 각각 1.3배로 늘 때, 중견·중소기업의 매출은 49조1천억원에서 70조6천억원으로 1.4배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회귀분석 계수추정 결과로 대기업 매출이 1% 증가할 때 중견·중소기업 매출은 단기적으로 0.07%, 장기적으론 0.27%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경연은 반면 중견·중소기업 매출은 대기업 매출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추광호 한경연 일자리전략실장은 "대기업 차별정책은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국가대표팀 선수의 발목을 묶고, 투자와 생산 등 기업활동의 해외유출을 부추기는 것과 같다"며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의 관계를 좁은 국내시장에서 서로 경쟁하는 관계가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경쟁국의 기업들과 경쟁하는 협력적·상생적 관계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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