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최근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 선행매매로 증권가 리서치센터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를 검찰에 송치한 이후 이와 관련한 내부통제 등에 대한 후속 조치를 이어갈 방침이다.

소문으로만 돌던 애널리스트의 선행 매매가 사실로 확인되면서 다른 증권사 리서치센터들도 추가 검사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선행매매는 업계에서 소문만 무성했을 뿐 혐의를 확증하기 쉽지 않았다.

통상 금감원이 불공정거래 조사에 착수하고 증거를 확보하는 데 수개월이 소요되기 때문에 설령 불공정거래가 있다고 하더라도 증거가 인멸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평가다.

금융당국의 모니터링을 피하기 위해 해외에 기반을 둔 메신저를 사용하는 등 법의 사각지대를 악용하는 것도 불법행위 적발에 어려움이 됐다.

그러나 금감원 특별사법경찰이 출범한 이후에는 압수수색이나 통신 조회, 디지털 포렌식 등이 가능해져 불공정거래 증거를 확보하는 게 조금 더 수월해졌다.

특사경은 보다 신속한 불공정거래 사건 처리를 위해 지난해 중순 출범했다.

서울남부지방검찰청은 당시 금융위원회 공무원 1명과 금융감독원 직원 15명을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사건 수사를 위한 특별사법경찰로 지명한 바 있다.

특사경이 출범한 이후 처리한 첫 사건이 이번 하나금투 애널리스트 선행매매 사례다.

서울남부지방검찰청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은 전일 하나금투 애널리스트 A씨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및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A씨는 자신이 분석 리포트를 공표하기 전 보고서 기재 종목을 지인에게 미리 알려줘 매수하게 하고 부당 이득을 취하게 했다.

A씨는 지인에게 부당이득에 대한 대가로 6억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불법적인 행위가 적발되고 적법하게 처벌받는 것은 업계가 투명화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이번 사건으로 리서치센터에 대한 감독이나 내부통제 요구가 과도하게 강화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증권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소문으로는 이런저런 불법적인 거래 의혹이 제기되기도 하지만 증권가에서 일하는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들은 자신이 맡은 일에 충실하고 소명을 가지고 일한다"며 "이번 일로 애널리스트나 리서치센터 전체에 대한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굳어지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es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