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자동차 본고장인 유럽을 찾아 미래 수소사회 구현을 위한 3대 방향을 제시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2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수소위원회 최고경영자(CEO) 총회에 참석해 "미래 수소사회로 가는 지름길은 없다"며 "수소산업 각 분야별, 단계별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기술 혁신을 통한 원가 저감과 일반 대중의 수용성 확대, 가치사슬 전반의 안전관리체계 구축 등 3가지 요소를 수소사회로 가기 위한 방향으로 내세웠다.

3가지 요소가 선행되지 않고서는 수소에너지가 미래 에너지의 실질적인 해법이 되기 어렵다는 게 정 수석부회장의 판단이다.

이는 정 수석부회장이 지난해 1월 수소위원회 공동회장 취임 이후 일관되게 강조해 온 '각국 정부와 기업의 적극적인 수소사회 구현 및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참'의 메시지를 보다 구체화한 것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우선 수소산업 모든 분야에서 기술 혁신을 통한 원가 저감으로 지속 가능한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소는 기존 화석연료의 한계를 극복할 대체 에너지로 평가를 받고 있지만, 생산·저장·활용 등 가치사슬 전 단계에서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여기에 일반 대중의 수용성 확대를 위한 노력도 필수적이라고 정 수석부회장은 강조했다.

그는 "수소사회의 실질적 가치 및 비전을 효과적으로 제시해 일반 대중의 수용성을 확대하고 신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소산업의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수소사회 비전과 가치를 대중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는 생각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최근 수소위원회와의 인터뷰에서 "주요 국가들이 추진 중인 수소도시가 미래 수소사회를 앞당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안전관리체계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수소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완벽한 안전관리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공동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전했다.

수소위원회는 이번 총회에서 글로벌 컨설팅업체 맥킨지의 '수소원가 경쟁력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수소 산업 전반에 대한 원가 경쟁력을 처음으로 체계화 해 분석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보고서는 수소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함에 따라 생산·유통·활용 등 각 단계에서 향후 10년 이내 최대 50%의 원가 저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장거리 및 대형 트럭 운송고 산업용 열원(熱源) 생산 등 수소 에너지 활용이 가능한 20여개 이상의 분야에서의 상당한 원가 저감을 예측했다.

이들 분야는 현재 전세계 에너지 소비량의 약 15%를 점유하고 있다.

보고서는 또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통한 발전 비용 하락으로 인한 수전해 수소 생산 원가의 급격한 감소를 예상했다.

아울러 수소 유통 및 충전 인프라의 규모의 경제와 수소를 활용하는 사업 군들의 생산 확대에 의한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원가 감소 등도 수소 원가를 줄이는 핵심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맥킨지 보고서가 일상의 에너지원으로 수소가 지닌 잠재력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을 제고할 뿐 아니라, 수소산업 전반의 원가저감과 함께 수소경제 사회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줄 것으로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위원회에 참석한 뒤 프랑스 파리 근교 베르사유 궁전에서 열린 프랑스 범 정부 차원의 연례 투자유치행사에 참석했다.

이 행사에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비롯해 프랑스 정부 각료와, 190여개 글로벌 기업 리더들이 참여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21일부터 스위스 다보스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에도 참석한다.

정 수석부회장은 3년 만에 WEF를 찾는 것으로, 에너지 전환 대응과 연계한 수소의 활용과 지속가능한 사회를 향한 모빌리티의 역할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글로벌 산업계에서 존경 받고 영향력 있는 100여명의 경제계 리더들이 모이는 국제비즈니스위원회(IBC) 정기회의에도 초청됐다.

주요국 정상을 포함한 글로벌 리더, 주요 완성차 및 부품업계 CEO와도 잇따라 비공개 면담을 갖고 폭넓은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