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銀, 소비자보호 미흡한 영업점서 투자상품 안판다
신한銀, 소비자보호 미흡한 영업점서 투자상품 안판다
  • 손지현 기자
  • 승인 2020.01.21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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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은행 최초 '투자상품 판매정지 제도' 도입



(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신한은행은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미스터리 쇼핑 점수가 저조한 영업점의 투자상품 판매를 규제하는 '투자상품 판매 정지' 제도를 도입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제도는 신한은행이 국내 시중은행 중 최초로 도입하는 것으로 펀드를 비롯한 투자상품을 이용하는 고객 보호의 일환으로 실시된다.

우선, 이 제도는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전체 영업점을 대상으로 1차 미스터리 쇼핑을 시행해 결과가 부진한 영업점을 선정한다.

이후 해당 영업점을 대상으로 2차 미스터리 쇼핑을 진행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도 결과가 부진한 영업점은 최종적으로 판매 정지 영업점으로 선정된다.

판매 정지 영업점은 1개월간 펀드, 주가연계신탁(ELT) 등 투자상품을 판매할 수 없으며 해당 영업점의 투자상품 판매 담당 직원들은 투자상품 판매 절차와 상품정보에 대한 교육을 다시 이수해야 한다.

신한은행은 이달 중 전국 영업점에 해당 제도 도입을 안내하고 다음 달 중 1차 미스터리 쇼핑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미스터리 쇼핑 재실시 영업점을 선정해 3월 중 2차 미스터리 쇼핑을 시행한다. 결과에 따라 판매 정지 영업점을 선정한다.

앞서 신한은행은 기존에도 투자상품 판매에 대한 자체 미스터리 쇼핑을 실시해 결과가 부진한 영업점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 계획을 마련하도록 지시했다. 자체적으로 판매 절차 재교육도 진행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제도 도입을 통해 관련 규제를 더욱 강화하게 됐다.

또한 신한은행은 이 제도를 도입하면서 영업 현장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다음 달 중에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미스터리 쇼핑 화상 강의를 시행한다. 이후 업무 참고 자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배포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상반기 내 인공지능(AI) 시스템을 활용한 판매 프로세스 점검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올해 새로운 성과평가체계인 '같이 성장(Value up together) 평가제도'를 도입해 영업점 평가체계 전반을 고객 관점에서 다시 설계했다. 이달 초 조직개편에서는 고객 보호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소비자보호그룹을 신설하기도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투자상품 판매와 관련된 고객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이번 제도를 시행하게 됐다"며 "고객 중심 금융 서비스를 선도하는 은행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jhson1@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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