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22일 "소재ㆍ부품ㆍ장비(소부장)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금ㆍ세제ㆍ컨설팅 지원을 통한 해외 인수ㆍ합병(M&A)을 적극 활성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인천 경인양행 본사에서 열린 '소재ㆍ부품ㆍ장비 경쟁력위원회'에서 이렇게 말하며 "독일 등 소부장 강국과의 국제협력도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20개 이상 협력모델을 발굴하고 지원해 100개 특화 선도기업 육성 등을 통해 굳건한 협력 생태계 조성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100대 품목 조기 공급 안전성 확보에도 나선다.

홍 부총리는 "올해 총 1조7천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예산을 통해 10대 핵심전략품목 기술개발을 총력 지원할 것"이라며 "15개 공공연구소 테스트베드 확충, 25개 출연연과 4대 과기원의 기술ㆍ인력ㆍ인프라의 연계ㆍ활용 등 개발ㆍ생산 연계에 대한 지원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소부장 경쟁력 강화위원회를 통해 정부 지원 및 규제 특례 등에 대한 부처 간 협업체계를 한층 고도화할 방침이다.

100대 핵심전략품목의 맞춤형 전략도 마련한다.

정부는 앞서 산업파급 효과와 산업 안보적 중요도를 고려해 100대 핵심전략품목을 선정한 바 있다.

홍 부총리는 "우선 국내 기술 수준이 높고 연구ㆍ생산 등 생태계가 조성된 품목들에 대해서는 상용화 R&D 전략을 통해 2~3년 내 조기 상용화에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아직 국내 기술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고, 연구ㆍ생산 생태계가 다소 미흡한 품목들에 대해서는 수입국 다변화, 해외기술 도입, 투자유치 등 비R&D 전략과 기초원천 R&D 전략을 병행해 3~5년 내 중장기적 공급 안정화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알렸다.

소부장 협력모델에 대한 정책금융지원 관련해서는 "협력사업에 대한 경쟁력위원회 승인 후 이뤄지는 본심사 이전에 협력사업의 내용, 자금 수요 종류, 결격사유 등에 대한 예비검토 단계를 마련해 본심사가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예비검토 및 본심사 단계에서 상환 가능성 등 재무구조 외에도 해당 품목ㆍ기술의 산업적 중요도 및 기업 성장전략 등이 심사과정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이날 6개의 협력사업을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사업(모델)'으로 승인할 예정이다.

반도체 공정의 핵심인 포토레지스트 분야에서 소재개발 협력사업, 전략수입에 의존하는 이차전지 분야 소재개발 협력사업,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불소 분야 소재개발 협력사업, 미래 첨단소재인 탄소섬유 분야 설비개발 협력사업, 수입에 의존하는 고성능 유압 분야 부품개발 협력사업(2개 사업) 등이다.

홍 부총리는 "협력방식도 기존 공동 연구개발, 상용화 테스트 등 외에도 국내외 기업ㆍ연구소 등과 기술제휴ㆍ이전, 해외 M&A 등 다양한 방식을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6개 협력사업을 통해 국내 수요의 40~60% 수준을 생산할 계획으로, 앞으로 2025년까지 투자 4천억원, 고용 260명 이상의 창출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앞으로도 위원회는 핵심전략품목에 대한 강력한 생태계 구축을 빈틈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