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소재·부품·장비(소부장) 분야의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이 참여하는 협력사업 6건이 시범사업으로 승인을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인천시에 위치한 경인양행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3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에서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간 6개 협력사업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2차 경쟁력위원회에서 처음으로 4건의 소부장 협력사업을 승인한 것을 포함하면 총 10건이다.

이번에 승인된 사업들은 핵심 품목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실무추진단이 발굴한 3건과 중소기업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상생협의회에서 제안한 3건 등이다.

실무추진단에서는 반도체 전(前)공정 및 이차전지용 소재, 불소계 실리콘 소재 등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품목들을 대상으로 협력사업을 발굴했다.

협력방식도 국내외 기업·연구소와 기술제휴, 해외 인수·합병(M&A), 대규모 투자 등 품목별 특성을 반영해 다양한 방식을 접목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C사업은 완료됐고 A사업은 진행 중이다. M&A 방식의 협력사업은 이번에 처음 포함됐는데, 어느 정도 재정이 투입될지는 미정이다"고 말했다.

정부 지원도 단편적 지원에서 벗어나 연구개발(R&D), 정책금융지원 등 포괄적·패키지형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상생협의회에서는 대부분 수입 중인 탄소섬유 분야의 설비·소재, 고성능 유압밸브와 밸브부품 등에서의 협력을 제안했다.

정부는 그간 일본 수출규제 3대 품목의 국내 생산 확대, 수입선 다변화 등으로 공급이 안정화됐지만 여전히 핵심 소부장 관련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다며 올해도 소부장 정책을 강력히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소부장 특별화계를 신설해 전년 대비 2배 늘어난 2조1천억원의 예산을 투자한다.

올해는 소부장 경쟁력 강화대책의 75개 세부과제의 연내 이행완료를 목표로 상반기 내에 71개 과제를 완료할 계획이다.

또 100대 품목의 조기 공급안정성 확보를 위해 R&D에 집중 투자하고 개발과 생산 연계를 위한 기업지원 서비스를 강화한다.

100대 품목 기술개발에 범부처 협업을 통해 1조2천억원을 투입하고 공공연구소, 나노펩 등 테스트베드를 대폭 늘리는 한편 국가연구인프라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오는 3월부터 대학 내 상생형 계약학과를 통해 소부장 인력양성을 지원하고 소부장 분야 경영안정을 위한 정책자금도 지원된다.

정부는 올해 협력사업을 20개 이상 찾아 지원할 계획이다.

위원회가 약 2개월에 한 번꼴로 열리는데 그때마다 협력사업을 4개씩 선정한다면 산술적으로는 가능한 수치다.

이를 위해 산업부와 중소벤처기업부 각 1천억원, 금융위원회 4천억원 등을 출자한 소부장 투자펀드도 본격적으로 운용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책자금이 들어가 추진하는 펀드가 6천억원 확정된 상태고 수요 등을 반영해 시장에서 구성하는 펀드를 포함, 연말까지 1조원 정도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해외 M&A·투자 공동지원 협의체와 연계해 해외기업 M&A에 투자할 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해외 기업들이 국내 소부장 분야에 투자를 늘리도록 유치활동도 적극적으로 벌이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일본의 수출규제조치가 양국의 불확실성을 높이는 부당한 조치인 만큼 반드시 원상회복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소부장 공급 안정화와 경쟁력 강화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