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전년대비 73.6% 증가한 2조97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고 22일 밝혔다.

매출은 같은기간 7.3% 증가한 58조1천460억원으로 집계됐다. 당기순이익은 1조8천267억원으로 58% 증가했다.

매출 성장에는 고수익 차종의 판매 확대에 따른 믹스개선과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우호적인 환율 효과 등이 영향을 줬다.

또 3분기 품질 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개선된 데는 판매 믹스 개선과 재고 안정화, 인센티브 축소 등이 주효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1.4%포인트(p) 증가한 3.5%로 집계됐다.

특히, 텔루라이드는 최근 글로벌 업체의 경쟁이 가장 치열한 미국에서 6만대 가까이 판매되며 기아차의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강화에 크게 기여했다.

기아차의 이번 실적은 시장 참가자들의 예상치에 부합한다.

최근 1개월간 실적 전망치를 제시한 13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한 연합인포맥스의 컨센서스에 따르면, 기아차는 지난해 57조173억원의 매출과 1조9천602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을 것으로 예상됐다.

작년 4분기 별도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6조1천54억원과 5천905억원이었다.

영업이익 시장 예상치가 5천400억원 수준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기대치를 소폭 웃도는 셈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주요 지역의 정치·경제적 불안정이 지속되며 전체적인 시장 수요가 침체되는 등 어려운 경영 여건이 이어졌다"면서도 "전체 도매판매 대수는 소폭 감소했으나 고수익 차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과 우호적인 환율 영향이 더해져 4분기 실적이 개선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아차 최초로 '북미 올해의 차'에 선정된 대형 SUV 텔루라이드와 인도와 국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소형 SUV 셀토스 등 주요 차종의 판매 호조를 올해도 이어갈 것"이라며 "동시에 주요 시장에서 신형 K5의 판매 확대 등에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아차는 작년 말부터 핵심 신차 출시가 집중적으로 이어지는 '골든 사이클'에 진입했다고 보고 있다.

2020년 판매 목표는 전년대비 4.9% 증가한 296만대(CKD 포함)로 잡았다.

국내에서는 전년과 유사한 수준인 52만대를, 해외에선 전년 대비 약 6% 증가한 244만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시장에서는 수입차 공급 확대 등으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난해 말 출시한 신형 K5를 비롯해 신형 쏘렌토와 카니발 등 올해 출시를 앞둔 신차 판매에 집중할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조지아 공장의 텔루라이드 추가 증산을 통해 딜러들의 재고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셀토스ㆍ신형 K5ㆍ신형 쏘렌토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잇따라 투입해 판매 확대를 이어가기로 했다.

유럽에서는 탄소배출규제 강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차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최적의 판매 믹스를 달성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중국에서는 판매 전략 전환과 셀토스ㆍK5 등 경쟁력 있는 신차 판매를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 딜러 체질 강화,재고 관리 등 전반적 영업 환경 개선을 통해 근본적인 사업 경쟁력 회복에 힘을 쏟기로 했다.

아울러 기아차는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차 전용 모델 출시를 포함해 2025년까지 전차급에 걸쳐 1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 6.6% 달성을 목표로 선제적 전기차 전환을 추진하는 한편, 자율주행 및 커넥티비티 기술을 바탕으로 한 모빌리티 서비스 전개에도 나선다.

기아차는 2025년에는 영업이익률 6%를 달성하는 것으로 목표로 삼고 있다.

한편, 기아차는 2019년 기말 배당금을 2018년 900원 대비 대폭 높인 주당 1천150원으로 결정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수익성 개선을 바탕으로 투자와 환원의 균형을 유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보다 적극적인 주주 환원 정책을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jw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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