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직접 출석해 소명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손지현 기자 = 금융감독원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관련한 두 번째 제재심의위원회를 22일 개최했다.

지난 16일 첫 제재심이 열린 지 3영업일 만이다.

금감원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우리은행을 대상으로 제재심을 재개했다.

앞서 열린 제재심에서 KEB하나은행에 대한 심의가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우리은행 안건은 짧게 다뤄진 탓이다.

이에 충분한 소명 기회를 얻지 못했던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지난번에 이어 이날도 직접 참석했다.

손 회장은 오후 12시 45분께 금감원 후문을 통해 제재심이 열리는 11층으로 향했다.

손 회장은 이날도 소명 내용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어떤 대답도 내놓지 않은 채 굳은 표정을 보였다.

이날 제재심에서는 지난번에 이어 내부통제 관리 소홀의 책임 소재에 대한 공방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지난 제재심에서도 경영진의 책임을 묻는 금융감독원과 경영진 책임을 물을 근거가 없다는 은행 주장이 팽팽히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제재심 이후 금감원은 오는 30일 한 차례 더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에 대한 제재심을 개최할 예정이다.

사실상 마지막 회의가 될 것으로 보이는 이날, 제재심은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 그리고 손 회장과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등에 대한 최종 징계 수위를 정하는 심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금감원은 두 은행에 일부 영업정지를 포함한 중징계를, 손 회장과 함 부회장에게도 중징계에 해당하는 문책적 경고를 사전에 통보한 바 있다.

제재심에서 문책적 경고가 확정되면 손 회장과 함 부회장은 현재 임기는 이어갈 수 있지만, 향후 3~5년간 금융회사 취업이 금지된다.

특히 손 회장의 경우 오는 3월 예정된 주주총회 이전에 징계가 확정될 경우 연임도 어려워질 가능성도 있다.

한편, 최근 우리은행은 제재심을 앞두고 DLF 자율배상 속도전에 돌입했다. 지난 20일 기준 전체 배상 대상 고객 661명 중 합의를 완료한 고객은 전체의 46%에 해당하는 303명이다.

손 회장은 공식적인 자리에서 수차례 신속한 배상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 17일 열린 경영전략회의에 참석한 그는 "고객은 우리의 존립 근간으로 올해는 고객 신뢰 회복을 넘어 더 탄탄하고 두텁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우리 스스로 깊이 반성하고 철저히 개선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jsjeong@yna.co.kr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1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