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라임자산운용이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회사 입장을 밝히고 고객 자산 회수율을 극대화할 것이란 뜻을 전달했다.

라임자산운용은 22일 '주요 이슈 설명 및 입장문'이란 자료를 통해 "라임운용 임직원들의 단 하나의 목표는 고객 자산 회수율을 극대화하는 것"이라며 "판매사와 TRS 증권사, 라임운용을 포함한 3자 협의체에 대한 논의가 구정 이후 본격화될 것으로 이 역시도 자산 회수 극대화를 목표로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라임운용은 "문제있는 자산들은 추심이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법적 대응도 해야한다"며 "이에 국내외 법무법인들의 도움을 받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더 많은 부분을 외부에 위임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CIO(운용총괄대표) 영입을 진행중"이라며 "펀드 관리 및 회수에 있어 현 임직원보다 잘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있다면 주주 및 경영진 교체 등 회사 전체를 쇄신하는 방안마저도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라임운용은 그간 불거진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에도 나섰다.

이종필 전 부사장이 100억원대 회사자금을 인출해 도주했다는 일각의 의혹에 대해 "회사 자금을 인출하는 일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며 "이 전 부사장의 개인 비리에 대해선 회사도 전혀 예상하지 못한 사안으로 배신감을 느끼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추후 감독원의 검사, 검찰의 조사 과정에서 개인의 죄로 인해 고객 및 회사에 손해를 끼친 게 확정될 경우 회사측에서도 소송 등을 통해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환매가 중단될 수 있는 펀드 규모가 최대 4조원에 이를 것이란 해석에 대해서는 "라임운용의 수탁고 약 4조3천억원 가운데 재간접형태로 투자된 금액은 약 1조8천억원"이라며 "고객이 직접 가입한 펀드 기준, 환매 연기 금액이 약 1조7000억원 대비 커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삼일회계법인의 펀드 실사와 관련 "회계법인에 실사를 의뢰한 목적은 운용사와 판매사가 투자자들을 대신해 자산의 실체성과 손상징후를 파악하는 것이었지 기초자산의 공정가액을 평가하는 것은 아니었다"며 "이후 금융감독원의 자산별 밸류에이션 요청이 있었고 자산별 공정 가격 반영(상각)이 수익자에게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라임 펀드에는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메자닌뿐만 아니라 사모채권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타 운용사의 펀드, 벤처투자 펀드, 프라이빗에쿼티(PE) 출자 등 다양한 자산이 편입돼있어 일률적인 기준을 적용하기는 불가능하다"며 공정가액 반영에 따르는 애로 사안을 전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0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