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중국에서 발생한 폐렴 사태와 주요 기업 실적 등을 주시하는 가운데 혼조세를 나타냈다.

22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9.77포인트(0.03%) 하락한 29,186.2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0.96포인트(0.03%) 오른 3,321.75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2.96포인트(0.14%) 상승한 9,383.77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중국 '우한(武漢) 폐렴' 파장과 주요 기업 실적, 무역정책 관련 소식 등을 주시했다.

전일 시장을 흔들었던 우한 폐렴 사태에 대한 불안은 다소 진정됐다.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다보스 포럼)에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에서 우한 폐렴 환자가 처음 발생한 데 대해 "완전히 잘 통제하고 있다"고 말해 우려를 누그러뜨렸다.

중국 보건당국이 폐렴 확산 방지책을 공개한 점도 불안감을 줄인 요인이다.

폐렴 발병지 우한시는 항공과 열차 등 교통망 운행을 중단하고 거주자들이 해당 지역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한시적인 봉쇄령을 내렸다.

다만 시장 불안이 완전히 가시지는 못하는 상황이다.

중국 인구의 대이동이 일어나는 춘제 연휴를 앞둔 만큼 어느 정도 더 확산할지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다.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 등과 같이 글로벌 경제에 악영향을미칠 수 있다는 불안도 제기된다.

뉴욕증시 주요 지수는 중국 당국 대응 조치 등으로 장 초반 비교적 큰 폭 상승세를나타냈지만, 불안감도 상존하면서 이후 보합권으로 반락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우한 폐렴에 대한 국제적인 비상사태 선포 여부를 논의했지만결론은 다음 날로 연기했다.

비상사태가 선포되면 전염병 발생 국가에 교역, 여행 등을 자제하라는 권고가 각국에 전달되고 국제적 의료 대응 체계가 꾸려진다.

기업들의 양호한 실적은 증시를 지지했다.

IBM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을 웃돌면서 주가가 3.4%가량 올랐다.

팩트셋에 따르면 이날까지 S&P 500 기업의 10% 이상이 실적을 내놓은 가운데, 이 중 75%가 예상보다 양호한 순익을 기록했다.

유럽산 자동차에 대한 미 관세 부과 가능성 등 무역 관련 불확실성은 부담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도 유럽연합(EU)이 무역 정책에서 협조하지 않을 경우 자동차등에 대한 고율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위협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도 영국 등 유럽 국가들이 디지털세 부과를 강행할 경우 자동차 관세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여러 차례 반복된 언급인 데다, 협상 필요성을 강조한 측면도 있는 만큼 시장이 크게 반응하지는 않았다.

프랑스도 디지털세 실제 부과를 보류하고 미국과 협상을 이어가기로 한 상황이다.

이탈리아 정국 불안이 심화하는 점도 불안 요인이다.

연립 정부의 한 축인 오성운동의 루이지 디 마이오 대표가 당대표직에서 사임한다고 발표했다. 오성운동 의원 탈당도 이어져, 연정이 깨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다.

이날 종목별로는 전일 큰 폭 내린 보잉 주가가 이날도 1.4%가량 하락했다.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0.37% 오르며 선전했다. 반면 에너지는 0.89% 하락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지난해 12월 기존 주택판매(계절 조정치)가 전월보다3.6% 증가한 554만 채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전문가 전망치 1.5% 증가한 543만 채를 큰 폭 상회했다.

반면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은 지난 12월 전미활동지수가 마이너스(-) 0.35로, 전월 0.41에서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우한 폐렴 여파에 대해 엇갈린 진단을 내놓고 있다.

싱크마켓의 베텔 로 거시 전략가는 "우한 폐렴과 관련한 많은 뉴스, 2003년 사스 사태와 같은 상황 발생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들을 시장이 과도한 공포 조장으로 보는 것 같다"면서 "역사를 보면 상황은 결국 정상으로 되돌아온다"고 말했다.

그는 "투자자들은 전일의 투매를 실적 발표가 진행되는 와중에 포지션 조정의 기회로 삼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반면 골드만 삭스의 티모시 모 아시아태평양 주식 담당 전략가는 "우리가 의사는 아니지만, 상황을 매우 빠르게 걱정스럽게 만들 수 있는 부정적인 사례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1월 25bp 기준 금리인상 가능성을 12.7%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0.47% 상승한 12.91을 기록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6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