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금융당국은 서울 채권시장에서 가짜뉴스의 출현 빈도가 높아지고 시장에도 반복적으로 파장을 미치는 것과 관련 적극적인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23일 연합인포맥스와 통화에서 "최근 서울 채권시장에서 헛소문 유포 빈도가 높아지는 것에 대해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다"며 "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들과 총력을 기울여서 대응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전일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에 이어 금융당국도 채권시장의 불법행위에 대해 문제의식을 같이 한 셈이다.

김 차관은 전일 확대경제 회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헛소문 유포에 따른 시세조종 행태에 대한 질문에 "채권시장은 단일시장이 아니기 때문에 주식시장과는 양태가 다르고, 상시로 보고 있는 곳도 없다"며 "금융위원회와 금감원에 들여다보라고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최근 서울 채권시장에서는 가짜뉴스 유포가 빈번해지면서 참가자들 사이에서도 도를 넘었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지난 21일 작년 국내총생산(GDP)이 발표되기 하루 전에는 GDP 증가율이 1.9%로 확정됐고, 지방재정 집행이 미흡한 영향이라고 구체적 원인까지 붙은 메시지가 빠르게 퍼졌다.

이 메시지는 우한 폐렴 확산 우려와 맞물려 시장의 쏠림을 더욱 심화시켰다. 메시지를 유포하기 전 국채선물 또는 채권을 매수했다면 시세 급변에 따른 차익 시현도 가능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전일에는 우한 폐렴 우려를 자극하는 미확인 소문이 돌기도 했다. 여의도 성모병원에서 국내 확진자가 나왔다는 내용인데, 안전자산 선호를 자극해 시장을 일시적으로 강하게 만들 수 있는 재료였다.

자산운용사의 한 채권운용팀장은 "(일부 플레이어가) 몇 번 소문을 내다가 재미를 붙인 것 같다"며 "최소한의 경각심도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가운데 금융당국이 대응을 예고하자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이를 반기는 분위기다.

혐의 입증과 무관하게 금융당국이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시장에 경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서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헛소문 유포는 사실상 선진국으로 분류되는 국내 채권시장의 위상과 너무 맞지 않는 후진적 행태다"며 "금융당국이 총력 대응을 예고한 만큼 이번에는 좀 다를지 지켜보려 한다"고 말했다.

hwr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