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금융감독원이 파생결합펀드(DLF) 등 금융상품 가입에 따른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를 대폭 확대하고 권역 간 합동검사 기능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23일 금감원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은 소비자 보호를 확대하고 고위험 금융상품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금소처 조직은 금융소비자보호 부문 기준으로 현재 6개 부서 26개 팀에서 13개 부서 40개 팀으로 대폭 확충된다.

금소처장(부원장) 산하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을 소비자 피해 예방과 권익 보호 양축으로 확대 개편하고 부문별로 각각의 부원장보가 전담토록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했다.

사전적 피해 예방 강화에 7개 부서 19개 팀을 편제하고 소비자 보호를 총괄하고 판매 관련 사전강화에 나선다.

여기에는 금융상품 약관 심사를 강화하고 금융상품 판매 사전적 감독 기능을 강화하는 데 집중했다.

사후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6개 부서, 21개 팀을 배치하고 민원 처리에 역점을 둬 DLF 등 여러 권역에 걸친 주요 민원에 대한 권역 간 합동검사 등 기능을 신설했다.

특히 최근 DLF 피해에 따른 후속 조치 성격의 여러 권역 합동검사는 분쟁 처리를 위한 신속한 현장 조사에 초점이 맞춰졌다.

기존에 금소처 안에 편제됐던 보험감독·검사 부문은 건전성 강화 집중 차원에서 총괄·경영 부문으로 이동했다.

 

 

 

 

 

 

 

 

 

 

 

 

 







아울러 이번 개편으로 금융감독의 디지털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섭(sub)테크 지원조직이 설치됐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여러 권역에 걸쳐 설계되고 모집, 판매되는 고위험 금융상품에 대한 기능별 감독을 강화하는 차원"이라며 "이를 위해 금소처를 대폭 확충하고 혁신지원 조직을 신설했다"고 설명했다.

ms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