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SK실트론은 23일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과 반도체 소재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DGIST는 슈퍼컴퓨팅·빅데이터센터가 보유한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SK실트론의 단결정 성장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DGIST 슈퍼컴퓨팅·빅데이터센터는 여러 명의 연구자가 동시 접속해 함께 수치해석을 진행하거나 대규모의 병렬계산을 장기간·무제한 수행할 수 있어 단결정 성장 공정 개발을 위한 첨단 슈퍼컴퓨팅 기술 지원에 최적화된 환경을 갖췄다.

SK실트론과 DGIST는 이번 협약으로 반도체 제작에 필수적인 소재인 웨이퍼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첨단 슈퍼컴퓨팅 기술이 지원되는 데 따라 향후 일본 수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소재 연구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실리콘 기판인 웨이퍼는 반도체를 제작하는 데 가장 중요한 소재다.

이를 제작하기 위해선 까다로운 단계들을 거쳐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단결정 성장 단계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웨이퍼 제작에 있어 결정적인 단계다.

관련 기술들은 모두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한 국가 핵심기술이다.

최근민 SK실트론 제조기술총괄은 "이번 협약을 통해 대규모 병렬 계산 기술을 지원받음으로써 당사의 핵심 역량 중 하나인 대구경 실리콘 단결정 성장의 수치 해석 기반 기술 경쟁력 혁신을 더욱 가속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