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해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최근 미중 1차 무역합의로 마련된 세계 경제 개선 기대가 약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차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 세게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국내 확진 환자가 증가하는 것이 우려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사태 종결시까지 정부가 달성해야 할 목표로 국민 안전과 경제적 영향 최소화를 제시했다.

특히 관계기관들이 상황을 냉청하게 인식하고 방역 분야뿐만 아니라 금융·외환, 실물경제 분야에서도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해 기민하게 대응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또 "계획된 민간·민자·공공투자 100조원, 투자·소비 관련 세제 지원, 정책금융 479조원 등을 신속히 집행하는 등 경기 반등 모멘텀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중국 춘절을 맞아 대규모 이동 등에 따른 추가 확산 우려가 상존하는 만큼 여행업계를 통한 예방 및 대처 안내, 출입국 기록 공유 등 관계부처 간 협조체계 지속·강화, 국내 방역 및 검역·치료 관련 예산의 신속한 지원 등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금융시장과 관련해서는 글로벌 증시 등에서 변동성이 확대됐으나 사스, 메르스 등 과거 유사한 상황에서 보여준 우리 금융시장의 복원력과 사상 최고 수준의 외환보유액, 순대외채권 등 대외충격에 대한 대응 능력을 고려할 때 과도하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는 점에 인식을 함께 했다.

다만, 국내외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비해 관계기관들과 시장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시장 불안 확대시 컨틴전시플랜에 따라 선제적이며 신속하고 정확하게 시장안정조치를 단행하기로 했다.

관광, 소비, 수출 등 실물경제에 대해서도 분야별 발생 가능한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필요시 피해 업계 등에 대한 지원을 적기에 수행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을 선제적으로 준비할 계획이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