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최진우 기자 =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우한 폐렴'이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이번 사태가 우리나라 경제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는 잇달아 긴급회의를 소집하는 등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지만 과거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등의 전염병 사례를 감안할 때 일정 부분 경제성장률에 악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긴급 경제장관회의를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방역예산 지원 상황을 점검하고 경제 영향 최소화를 위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총 208억원의 방역대응 예산을 신속히 집행해 선제방역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며 "실물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꼼꼼히 점검하고 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용범 기재부 1차관도 전일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관계기관들이 상황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방역 분야뿐만 아니라 금융·외환, 실물경제 분야에서도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해 기민하게 대응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가 긴급회의를 잇달아 개최하며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공포는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 2.4%를 달성하기 위해 경기 반등 모멘텀을 만들어야 하는 정부 입장에서는 우한 폐렴 사태가 예상치 못한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이번 사태로 유커(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방문이 급감하면 완만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소매판매를 비롯해 여행, 관광, 유통, 항공운수 등 특정업종에 직격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확진 환자가 빠르게 증가할 경우 소비·여가활동이 급격하게 움츠러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기재부 관계자는 "중국 관광객들이 많이 소비를 해줘야 서비스수출로 연결이 되는데 이런 쪽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사태의 추이가 경제에 미칠 영향의 폭을 좌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과거 전염병 사태도 우리나라 경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2003년 연차보고서'를 보면 사스는 지난 2003년 2분기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1%포인트(연간 성장률 0.25%포인트) 하락시킨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지난 2003년 5월 수출증가율의 일시적인 위축이 모두 사스의 파급 효과라고 가정해 산출한 값이다.

신종플루가 빠르게 번졌던 지난 2009년 4분기에도 우리나라 GDP 성장률은 전기 대비 0.4%에 그쳤다. 직전 분기와 2010년 1분기 성장률은 각각 2.8%와 2.2%였다.

당시 정부와 연구기관들은 빠른 확산을 전제로 신종플루가 연간 성장률을 0.1~0.3%포인트 떨어뜨릴 것으로 추정하기도 했다.

가장 최근인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도 한국 경제에 큰 충격을 줬다.

메르스 첫 확진 환자가 나왔던 5월이 포함됐던 지난 2015년 2분기 경제성장률은 전기 대비 0.4%였다. 직전 분기(0.8%)와 비교하면 거의 반 토막이 났다.

당시 정부는 경기 반등을 위해 11조6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까지 편성했지만 2015년 성장률은 2.6%에 그쳤다. 2014년 3.3%보다 0.7%포인트 낮은 수치였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이번 사태와 같이 국제적인 전염병은 국가 간 인적 교류와 물적 무역을 방해하기 때문에 상당히 심각한 타격을 준다"며 "과거 사스 사례처럼 중국이 핵심 발병지역인 경우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컸다는 점을 고려하면 부정적 영향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wchoi@yna.co.kr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