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서영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중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4%포인트가량 줄어들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정부 조처가 경제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28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리서치업체 플레넘은 관광 성수기에 터진 '우한 폐렴' 관련 대응책이 "(1분기) 경제 성장을 최대 4%포인트가량 둔화시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우선 플레넘은 정부가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를 30일에서 내달 2일까지로 연장해 1분기 GDP 성장률이 2%포인트 깎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휴 연장으로 기업 영업 활동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상하이의 경우 공장 가동 재개를 내달 9일까지 금지하기로 했다.

플레넘은 또 발병지인 후베이성 출입 통제로 GDP가 1.5%포인트가 빠질 수 있다며 교통운송업이 "상당한 손실"을 입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후베이성 봉쇄로 중국 전역의 관광·교통·소매·음식 공급이 타격을 입어 성장률이 0.4%포인트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OE)는 우한 폐렴이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처럼 꽤 타격을 입히면서도 단기적인 이벤트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OE에 따르면 지난 2003년 소비와 여행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고, 해당 연도 2분기 성장률은 전기보다 2%포인트 떨어진 바 있다.

OE는 "정부는 필요하다면 경제 성장 안정을 위한 조처를 할 것"이라면서 "금융 리스크를 관리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상당한 수준의 통화 완화를 예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중국 인민은행 위원을 지낸 황이핑 이코노미스트도 전염병 통제로 서비스 부문 수요가 줄어들고, 생산·투자·수출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관측했다.

이로 인해 고용과 금융 및 재정 환경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게 황 이코노미스트의 견해다.

황 이코노미스트는 당국이 완화적 통화정책 유지, 공공 인프라 지출 확대 등으로 1분기 경제 성장을 짓누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에 대처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ytse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