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에 대한 공포가 확산하면서 면세점들도 즉각 대응에 돌입했다.

면세점들은 대부분 매출이 중국 보따리상(따이궁)을 통해 발생하는 만큼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하면서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때처럼 관광객 급감 사태가 벌어질까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롯데면세점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와 고객과 직원의 안전을 위해 지난 24일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상시 대응 체계를 가동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롯데면세점은 비상대책위원회 가동 조치에 따라 전 직원 대상 일일 발열 체크를 의무화하고, 발열 직원은 조기 귀가 후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 매장 및 인도장 근무자 마스크 착용 의무화, 매장 및 인도장 주 2회 방재 소독 실시, 손 소독제 매장 내 배치 확대, 고객 마스크 지급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더불어 중국 방문 직원의 경우 귀국 후 14일간 휴가 조치를 하고, 임산부 및 만성질환 직원을 대상으로 휴직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는 "향후 상황 변화에 따른 신속하고 추가적인 대응 조치들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 질병관리본부, 인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등 관계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유기적인 대응을 이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신라면세점도 한인규 TR부문장(사장)을 중심으로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를 가동했다.

영업장 직원 출입구에 발열 여부를 감지하는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하고 임직원에게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했다. 고객에게도 마스크를 지급하고 주 1회 이상 전문 방역을 하고 영업장 자체적으로 하루 1번 이상 소독하도록 조치했다.

또 매일 출근 때와 오후 4시 직원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외부 행사도 자제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면세점 역시 설 연휴 전날인 23일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응에 나섰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매일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열이 있는 직원은 조기 귀가한 뒤 의료기관 진료를 받도록 했다. 오는 29일부터는 주요 영업장 출입구에 발열 여부를 감지하는 열화상 카메라를 가동할 예정이다.

중국을 방문한 직원은 귀국 후 휴가 조치 후 경과를 관찰하고 임산부와 만성질환 직원을 대상으로 휴직 조치도 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면세점 관계자는 "고객 및 직원들이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다양한 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라며 "질병관리본부·인천공항공사 등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세계면세점도 중국 단체 관광객과 가이드 등에게 일회용 마스크를 제공하고 판매직원과 직영직원에게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29일에는 전 영업장을 대상으로 코로나바이러스 대상 살균 작업 실시 예정이다.

면세점 업계 관계자는 "예상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어 중국 단체 관광객 방문 취소 여부 등을 수시로 체크하고 있다"면서 "국내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