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금융감독원은 최근 펀드 환매 연기를 발표한 알펜루트자산운용에 대해 라임자산운용과 사건 개요가 비슷하다며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28일 연합인포맥스와의 통화에서 "알펜루트운용의 환매 중단 사태를 주시 중"이라면서도 "당장 어떤 조치를 취할지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태 원인이 된 증권사들의 총수익스와프(TRS) 회수와 관련, "금감원이 이를 막을 법적 근거가 없다"면서도 "만일 시장 전체적으로 펀드런이나 투자자 피해 등에 대한 우려가 커질 경우 증권사에 금감원의 우려를 전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알펜루트운용은 이날 567억원 규모의 개방형펀드 '에이트리'의 환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미래에셋대우가 자사 TRS 자금이 들어간 에이트리 펀드에 대해 19억5천만원의 금액 회수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지난주 한국투자증권이 리스크 관리 목적으로 알펜루트운용에 대해 130억원 규모의 레버리지 대출을 전량 회수하기로 한데 이어 미래에셋대우와 신한금융투자도 TRS 계약 해지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알펜루트운용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환매가 연기된 에이트리 펀드는 알펜루트운용이 보유한 개방형 펀드로 총 자산대비 19.5% 수준"이라며 "극단적인 최대값을 가정할 때 2월 말까지 환매 연기 가능 펀드는 26개 펀드이고 규모는 1천817억원 규모"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펀드 환매 연기 대응과 관련해 "모든 자산에 대해 회수예상시기와 현재 기준가 및 밸류에이션을 정리하고 각 수익자를 개별적으로 찾아 사안에 대해 설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세컨더리펀드 등에 적극적인 자산 매각을 진행하겠지만 절대 가치대비 낮은 가격에 매각하지 않을 것이고, 모든 수익자를 동순위로 두고 정상적인 청산을 목표로 펀드를 운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