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나이스신용평가는 지난해 기업들의 신용등급이 하락한 곳이 상승한 곳보다 크게 늘었다고 분석했다.

올해는 자동차와 소매유통, 디스플레이 업종의 신용등급 방향성이 부정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박세영 나이스신평 평가정책본부 평가정책실장은 28일 '2019년 신용등급 변동현황 및 2020년 신용등급 방향성' 보고서를 내고 장단기등급 기준으로 신용등급이 상승한 회사는 총 19개, 하락한 회사는 총 31개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상승기업이 24개, 하락기업이 21개였던 것과 비교하면 하락기업 수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작년 말 기준 등급 상·하향 배율(신용등급 상승 개수를 하락 개수로 나눈 수치)은 0.61배였다.

등급 상·하향 배율은 지난 2013~2017년 사이 1배 미만을 지속했지만 2018년 1.14배로 상승 기미를 보이다 2019년 들어 다시 1배 미만으로 하락했다.

이는 등급 하락기업 수가 상승 기업 수보다 많으며, 신용등급 환경이 녹록지 않음을 의미한다고 박 실장은 설명했다.

주요 산업별로 등급 및 등급 전망 상향 조정은 건설과 석유화학, 증권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하향 조정은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디스플레이, 소매유통, 식품, 생명보험 등에서 주로 발생했다.

박 실장은 "상향 조정 업종의 경우 최근 몇 년간 업황 호조를 바탕으로 원활한 잉여자금 창출이 이어지면서 재무 안정성이 크게 개선된 것과 저금리 기조에 따른 수익 구조 개선에 주요 원인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하향 조정 업종의 경우 글로벌 수급 환경 악화 및 전방 수주 환경 저하, 국내 내수 경기 저하 및 경쟁 심화 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그룹별로는 지난해 등급 및 등급전망 상향 조정이 이뤄진 계열은 없었다.

하향 조정은 현대차그룹과 두산그룹, 롯데그룹 등 주요 계열사의 실적 저하 등으로 재무 부담이 확대된 곳에서 주로 발생했다.

박 실장은 올해 신용등급 방향성에 대해선 중단기적으로 등급 상향보다는 등급 하향 기업 수가 많을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말 선순위 회사채 유효등급 기준 '긍정적' 등급전망 및 상향와치가 부여된 기업 수는 16개인 반면 '부정적' 등급전망 및 하향와치가 부여된 기업 수는 28개였다.

자동차부품 업종과 소매유통 업종, 디스플레이 업종 등의 신용등급 방향성이 부정적일 것으로 전망됐다.

그룹사 가운데선 전반적인 현금창출력 저하와 수익창출력 대비 재무 부담이 존재한다는 이유로 두산그룹이 주요 모니터링 대상으로 지목됐다.

m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