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여신업계에 경쟁을 통한 혁신에 나서야한다고 주문했다.

은성수 위원장은 29일 여전업계(카드사 8개, 비카드사 7개) CEO와 간담회를 열고 주요 현안과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은 위원장은 "핀테크 확산과 업무 권역 간 경쟁 심화 등 급변하는 시장환경은 금융회사에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며 "새로운 발전을 이뤄내지 못하는 금융사는 소비자의 선택에서 멀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카드사 등 여전 업계는 보다 혁신적이고 소비자 친화적인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을 해야한다"며 "지난해 카드사들이 14건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것은 매우 고무적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은성수 위원장은 특히 "저성장시대, 낮은 수익구조, 경쟁 심화 등 불리해진 경영여건에서 현재와 같은 고비용 영업구조가 지속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고 전했다.

그는 "카드사의 고비용 마케팅 관행은 업계와 당국이 줄탁동시의 노력으로 고쳐나가야한다"며 "어려워진 경영환경의 돌파구로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은 위원장은 "카드사가 가진 빅데이터를 활용해 신용정보 관리업,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빅데이터 분석 등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며 "이러한 포트폴리오 다양화를 위해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간담회에서 카드 업계는 차별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이 데이터(본인 신용정보관리법)', 마이페이먼트 등 혁신적인 금융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여전 업계 법령을 개정해주도록 요청했다.

캐피탈사는 자동차 금융에 치우친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부동산리스 진입규제 완화를 요청했다.

이밖에 카드사의 혁신금융서비스, 해외 진출 등 신사업 추진을 위한 레버리지 배율 완화 등 건의에 포함됐다.

ms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