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라임자산운용과 총수익스와프(TRS) 계약을 맺은 증권사들이 난색을 표하면서 라임자산운용 관련 3자 협의체 구성에 난항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오후 서울시 여의도 본원에서 한국투자증권과 KB증권, 신한금융투자 임원들과 만나 라임운용 자산 회수와 관련 각 회사의 입장을 들었다.

이 증권사들은 라임자산운용에 TRS를 해준 증권사들이다.

신한금융투자는 5천억원, 한국투자증권은 700억원, KB증권은 1천억원 규모의 TRS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이 이 자리를 만든 것은 TRS 증권사들의 입장을 듣기 위함이다.

아직 삼일회계법인의 펀드 실사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현재 라임펀드 중 회수할 수 있는 금액은 원금의 40~50% 수준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만일 선순위인 증권사 TRS가 이를 회수할 경우 일반 투자자들에게 돌아가는 금액은 거의 없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이 때문에 시장에서는 금융당국이 회계 실사 결과가 나오기에 앞서 라임운용에 TRS를 해준 증권사 관계자들을 만나 선순위를 포기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전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증권사들이 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라임운용은 구정 이후로 판매사와 TRS 증권사와 함께 3자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증권사들이 난색을 표하면서 구성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 TRS 증권사 관계자는 "정확한 손실 금액은 삼일회계법인의 펀드 기준가가 확정돼 봐야 알 수 있다"면서도 "현재 알려진 바로는 원금의 40~50% 수준을 회수할 수 있는데, 증권사 TRS가 선순위라 이를 빼고 나면 일반 투자자들은 투자금의 대부분을 잃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어 "이 때문에 금융당국 쪽에서는 증권사들이 선순위를 포기하기를 원하지만, 증권사들이 선순위를 포기할 경우 배임 이슈가 생길 수 있어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증권사 관계자는 "라임과 TRS 계약을 한 증권사라 하더라도 지금 회사별로 이해관계가 다 다른 상황"이라며 "해결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