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2분기 사스 당시 성장률 2%p 하락



(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은 중국 경제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서비스업 중심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제조업 등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2일 '해외경제포커스'에서 2003년 사스(SARS) 발병 당시와 현재 중국경제 여건을 정리하고 이같이 밝혔다.

2002년 11월부터 2003년 7월까지 중국과 홍콩을 중심으로 크게 확산했던 사스 사태는 2003년 2분기를 중심으로 중국 경제에 영향을 미쳤다.

당시 2분기 중국의 국내총생산(GDP)은 9.1%로 2%포인트 하락했다. 관광 관련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낮아졌다.

교통·운수업이 전분기보다 5.4%포인트, 숙박·음식업이 3.6%포인트 하락하는 등 여행, 숙박, 운송, 소매업 등이 위축됐다.

사스가 2003년 연간 GDP 성장률에 미친 영향과 관련해, 전문가들은 대체로 0.5포인트에서 1.5%포인트가량 하락한 것으로 분석했다.

한은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중국 경제의 기조적 흐름에 미칠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시각과 사스 발병 당시와 구분되는 리스크가 있다는 의견으로 나뉜다고 분석했다.

현재 중국 정부의 강력한 대응조치 및 정책 대응 여지, 소비행태 및 산업 구조 변화, 의학기술 발전 등은 발병 충격을 완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다. 중국 정부는 유전자 등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공개했고, 교통통제 등 격리조치, 피해업종에 대한 자금지원 등 사스 발병 당시보다 강력한 대책을 발표했다.

또, 전자상거래 활성화, 전통 서비스업 비중 감소, 과거 유사 사례 경험 등은 부정적 영향을 줄이는 요인이라는 점도 경기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요인이다.

일부에서는 바이러스의 빠른 확산 속도, 경제 여건 등을 근거로 사스 당시와 다른 하방 위험이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고 한은은 말했다.

사스 당시에는 최초 발병 이후 확진자 1천명이 넘는 데 4개월이 소요됐지만, 현재는 발병사례 이후 1개월 이내에 확진자가 1천명을 넘었다.

또, 2003년은 투자의 성장기여도가 3.6%포인트에서 7.0%포인트로 높아지면서 소비 부진을 보완했다. 현재 중국 경제는 디레버리징 정책 및 세계 교역요건 등으로 투자가 소비둔화를 상쇄할 여력이 상대적으로 약하다.

한은은 "향후 전개 양상 불확실성이 높은 가운데 중국 경제는 단기적으로 서비스업 중심으로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장기화할 경우 제조업 등도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