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하면서 은행권에서도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대책이 잇따르고 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종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시중은행들이 수조원에 이르는 중소기업 지원대책을 내놓았다.

신규 대출의 경우 하나은행 3천억원, 신한·부산·경남은행이 1천억원 등이다. 국민은행과 농협은행의 경우 따로 한도를 설정하지 않았다.

우리은행의 경우 신규 대출과 무상환 대출연장을 각 500억원 규모로 총 1천억원 지원하기로 했다.

지역신용보증재단 특별출연을 통한 대출 지원은 신한은행이 5천100억원, 국민은행이 4천600억원 등을 마련했다.

우선 은행들은 공통적으로 긴급 운전자금이 필요한 기업에 신규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 관련 수출입 중소기업과 여행·숙박·음식점 등 업종의 소상공인 혹은 자영업자의 경우 업체당 5억원 이내의 신규 대출을 제공한다.

금리는 은행별로 최소 1.0%포인트에서 최대 1.3%포인트까지 감면해준다. 특히 우리·하나은행의 경우 최대 1.3%포인트 대출금리를 우대해준다. 농협은행은 농업인의 경우 최대 1.7%포인트 이내의 금리를 감면해준다.

기존대출의 경우 피해대상업종의 중소기업이 만기가 도래했을 경우 원금상환 없이 대출 만기 연장을 지원한다. 분할상환금의 경우 상환을 유예한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연기 여신의 경우에 대해서도 최고 1%포인트까지 금리를 감면해준다. 하나은행은 최장 1년 이내로 대출 만기 연장을 지원하고 분할상환금의 경우 최장 6개월 이내로 상환을 유예한다. 농협은행은 최장 12개월까지 이자와 할부상환금 납입유예 혜택을 지원한다.

아울러 신한금융그룹과 KB금융그룹은 그룹 차원에서 종합지원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두 금융그룹은 은행 계열사의 금융지원 이외에도 카드와 보험 계열사 차원에서도 대책 추진에 앞장섰다.

신한카드와 국민카드는 신종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본 연 매출 5억원 이하 영세가맹점을 대상으로 결제 대금 청구 유예, 무이자할부서비스 지원 등의 금융지원과 각종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민카드는 고객의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병원·의료 관련 업종 등에 대해서 무이자 할부, 할부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생명과 KB손해보험 등 보험계열사는 신종코로나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당한 고객을 대상으로 6개월간 보험료 납입을 유예한다.

기업은행의 경우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와 마찬가지로 금융위원회와 현재 금융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메르스 사태 당시 신규 대출 지원, 기존 대출 상환 연기 등의 방안이 마련됐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사안이 심각한 만큼 현재 논의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달 초에 관련 대책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