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개혁 정착지원단, 새해 첫 회의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금융위원회가 비적정 감사의견이 늘어날 우려가 있다며 한국거래소에 면밀히 모니터링해달라고 당부했다.

금융위는 3일 오후 한국공인회계사회 대회의실에서 '회계 개혁 정착지원단'의 새해 첫 회의를 열었다.

이 회의는 그간 추진된 회계 개혁과제들의 현황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정책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금융위원회 자본시장국장과 금감원, 한국거래소, 공인회계사회 등 관계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금융위는 이 자리에서 "깐깐해진 외부감사로 비적정 감사의견을 받아 시장에서 퇴출되는 기업이 발생하는 것은 회계 개혁에 따른 건강한 성장통으로, 일정 부분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면서도 "선의의 피해기업이 없도록 거래소 차원의 모니터링과 함께 관계기관 간 정보공유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한국거래소에 비적정 감사의견 관련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관계기관과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공유해달라고 요청했다.

금융감독원은 감사인 지정과 관련 동향도 보고했다. 지난해 11월 감사인 지정을 통지한 823개 회사 중 98.7%가 감사 계약을 체결했다.

감사인 등록제와 관련해서는 총 39개 회계법인이 상장사 감사인으로 등록됐고, 다른 4개 회계법인도 심사가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금융위는 지난달 10일 발표한 '전·당기 감사인 간 의견 불일치 문제 완화방안'이 시장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한국상장사협의회와 코스닥협회, 금융투자협회 측에 적극적인 홍보도 요청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